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04-21 11:13 (수)

본문영역

‘디지털 인문뉴딜’의 일환으로 지역 인문자원에 디지털 기술 접목한 인문 콘텐츠 찾는다.
상태바
‘디지털 인문뉴딜’의 일환으로 지역 인문자원에 디지털 기술 접목한 인문 콘텐츠 찾는다.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1.04.0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인문자원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인문 지식과 가치를 확산하는 인문 콘텐츠 개발(출처/픽사베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올해부터 지역 인문자원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창의적인 방식으로 인문 지식과 가치를 확산하는 인문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중심으로 확장‧재편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한 ‘디지털 인문뉴딜’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인문 연구자와 인문단체, 대학·연구소 등 연구기관, 도서관·박물관 등 문화시설, 작가, 출판사 등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지역의 인문자원을 연구‧조사해 온라인 전시와 가상현실·게임 연계 콘텐츠, 3차원(3D) 몰입형 사용자 환경(인터페이스), 쌍방향(인터랙티브) 응용프로그램 형태의 전자책(앱북), 플랫폼, 전자지도 등 창의적인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하면 된다. 세부주제와 효과적인 디지털콘텐츠 형태 등 구체적 사업계획은 신청자가 자유롭게 수립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총 8개 내외의 사업 과제에는 1단계로 연간 5천만 원 이내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고, 연구·개발 종료 후 중간평가를 거쳐 ’22년에는 2단계 콘텐츠 개발비를 지원한다.

사업 참여 신청서는 4월 13일(화)부터 26일(월)까지 관련 서류와 함께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되며, 최종 선정 결과는 5월 20일(목)에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일정은 출판진흥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체부 김동명 정책 담당자는 “이 사업을 통해 그동안 축적된 인문자원의 창의적 활용 방안은 물론 인문학과 디지털 미디어‧정보통신기술(ICT)의 다양한 결합 사례를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