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10-15 08:16 (금)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 영어 칼럼] Music of the Renaissance 1 (르네상스 음악 1)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 영어 칼럼] Music of the Renaissance 1 (르네상스 음악 1)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1.04.2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 기원을 가진 'Renaissance'란 말은 ‘문예부흥’ 즉,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부활(resurrection), 재생(rebirth)’을 뜻한다. 시대의 지적인 깨어남을 의미하는 아름다운 단어이지만 그 시대에 갑자기 일어난 운동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역사의 연속성을 고려하지 않을 때 이런 문제에 부딪힌다고 역사가들은 말한다. 부언하면 르네상스는 일반적으로 14-16세기 유럽의 학문과 예술 분야에서 나타난 운동으로 중세의 신본주의(theistic world view)에서 벗어나 인간성을 중요시하는 자유, 인본주의 운동(humanistic movement)을 말한다.

음악에서는 Ars Antiqua, Ars Nova로 나누어 고찰하기에, 르네상스 음악을 15~16세기의 음악으로 한계를 지어야겠다. 르네상스의 음악의 전기부분은 이태리와 프랑스 지역을 벗어나 영국과 북유럽 지역에서 발달하기 시작하였는데, 먼저 15세기 음악을 지배한 영국과 프랑스 Burgundian 그리고 네덜란드 지역의 Franco-Fremish학파의 음악을 살펴보고자 한다.

- 영국과 Burgundian Music

전 시대에 간헐적으로 나타났던 섬나라 영국의 음악은 15세기 전반부에 발달된 음악의 모습을 갖추어 나타나며 유럽 대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고유한 민속적인 선율(folk tune)에 기초한 장조(major)적인 세속음악 그리고 협화음(consonance)을 주로 사용하였는데, 이때 유럽에는 포부르동(fauxbourdon) 이라고 알려진 discant style의 병행(parallel) 기법이 유행하였다. 또한 13세기부터 발달한 carol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것은 춤과 함께하는 다성음악이다.

대표적인 작곡가는 John Dunstable(c.1370-1453), Leonel Power(1375-1445) 등이다.

▲악보에서 괄호로 표시한 부분이 병행 6화음 discant 기법이다.(출처/HISTORY OF MUSIG BY Miller)

프랑스어 부르고뉴(Bourgogne)는 영어로 Burgundy라 한다. 지역적으로 프랑스 동남부의 영지를 말하며, 당대에 필립 선공(Philip the Good) 과 샤를 용담공 (Charles the Bold)의 정치와 문화적 영향으로 작곡가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프랑스 세속음악(secular music)인 ‘chanson’은 이때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하여 오늘날도 그렇게 부른다. 대표적인 작곡가는 Guillaume Dufay(c. 1400-1474)로서 성직자로서 mass, motet 등의 종교음악을 창작하고 많은 양의 세속음악도 남겼다. 그는 미사의 5부분에 동일한 정선율(cantus firmus)을 사용하여 작품의 통일성(unity)을 구축하고 있으며, 또한 미사 “Se le face ay pale-그녀의 얼굴이 창백할 때"라는 세속 선율을 미사에 제목과 정선율로 사용하는 해학성을 표현하기도 한다.

- Franco - Fremish 음악

부르고뉴 작곡가들이 활동할 즈음 15세기 중반부터는 네덜란드 지역의 Franco-Fremish 작곡가들이 전면에 나타나며 그들의 음악기법이 16세기 르네상스 음악을 지배하며 그 아름다움의 절정으로 향하게 된다.

☞ 이 프랑코 플레미쉬 작곡가들을 플랑드르(Flandre)학파라고도 부른다.

음악적으로는 오늘날 자주 사용되는 혼성4부(soprano, alto, tenor, bass) 합창이 나타나고 균형잡힌 다성음악으로 발달한다. chordal style과 다양한 리듬을 사용하는 대위법(counterpoint)기법이 전형적이며, 악절의 끝에 2 종류의 종지(cadence)형태-authentic(V-I), plagal(IV-I)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14세기에 caccia-catch에 나타난 모방기법의 canon은 15세기 후반부터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작곡가들은 그 안에 최고의 작곡 기법을 담아내고 있다. 당시의 저명한 음악가들 중에 2사람을 소개하면, Johannes Ockeghem과 Josquin de Prez이다. 그들에 대한 음악의 자세한 소개는 아쉽게도 지면상 사정으로 생략하고, 다음과 같은 찬사(compliment)를 소개한다.

Jusquin is master of notes; others are mastered by them. - Martin Luther (1483-15460)

▲자스퀸 자신이 작곡한 미사 중 Gloria 부분을<br>수도사의 성가대에서 지도하고 있다.
▲자스퀸 자신이 작곡한 미사 중 Gloria 부분을
수도사의 성가대에서 지도하고 있다.(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He alone of all singers is free from all vice and abounds in all virtues. - Francesco Flori (d. 1588)

▲오케겜은 어린 시절 이태리 밀라노 성가대,<br>로마의 교황 성가대에서 노래하였다.<br>
▲오케겜은 어린 시절 이태리 밀라노 성가대,
로마의 교황 성가대에서 노래했다.(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한 시대의 역사적 의미(meaning)와 중요성(importance)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르네상스의 정신은 유럽 사회가 교회 중심의 사회에서 세속으로, 믿음과 신비주의에서 이성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신념으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인간 운명을 내세에서 현실로, 전통과 권위에 대한 의존에서 인간의 감각적인 열림이 중요시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다음 칼럼에는 르네상스 음악의 절정(culmination)인 그 아름다운 대위법적 음악, 교회 양식 -a capella 즉, 무반주 합창음악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마쇼를 방문한 자연의 여신. 마쇼가 자연의 여신과 그녀의 세 자녀(감각, 수사학, 음악학)를 맞이하고 있다.(출처/서양음악사 100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