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9 12:57 (금)

본문영역

온라인 경기문화유산학교, 조선 왕실의 출산...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
상태바
온라인 경기문화유산학교, 조선 왕실의 출산...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1.06.0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은 오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매주 수요일 <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라는 테마로 <2021 경기문화유산학교> 강의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경기문화유산학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역사교양강좌 프로그램이며, 2018년에 이은 4년차로 해마다 새로운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는데, 올해는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만 있는 태봉 태실 유적을 통해 조선 왕실의 독특한 장태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유산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오는 6월 16일, 제1강 기록을 통해 살펴 본 경기지역 태실의 조성과 변천을 시작으로 제2강 태실과 풍수, 제3강 태실 석물의 변천과 의미, 제4강 왕의 태실을 그린 그림, 조선왕조의 태봉도, 제5강 조선 왕실의 출산문화 속 ‘태’와 장태의례, 제6강 조선 왕실 태항아리 종류와 특징 모두 6개의 주제로 구성하였다.

인간의 출생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태(胎)는 여러 방법으로 처리되었으며, 민간과 달리 왕실에서는 특별한 의례를 행하였는데 이는 현재 태봉과 태실이라는 문화유산으로 전국에 분포하고 있고, 경기도내에도 상당수가 남아있다. 일반인에게 아직까지 크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사료, 그림, 유적조사와 유물 등 다양하게 남아있는 조선왕실의 장태문화를 이번 강좌를 통해 널리 알리고 또한 우리 주변의 문화유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 무료이며, 역사와 문화유산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경기문화재단 유튜브로 실시간 공개한다. 사전 신청자 100명에게는 강의 자료 도서와 메모노트를 기념품으로 제공하며, 온라인 강의실은 선착순 40명이 참석할 수 있다.

교육신청은 6월 8일 오전 10시부터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와 지지씨멤버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2021 경기문화유산학교 포스터(수정)
▲2021 경기문화유산학교 '태봉 태실 문화유산으로 알아보는 조선 왕실 장태문화' 포스터(출처/경기문화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