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경기도, ‘문화기술 아카데미’ 운영하고 제12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개최한다.
상태바
경기도, ‘문화기술 아카데미’ 운영하고 제12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개최한다.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1.07.08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기술+교육+포스터
▲문화기술 아카데미 포스터(출처/경기도)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문화기술 ACT(Art·Content·Technology) 아카데미’를 연말까지 운영해 도내 문화기술 우수 인재를 양성한다고 밝혔다.

문화기술은 문화 콘텐츠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유·무형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술이다.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을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최근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디어아트 등을 활용한 전시·공연 등이 있다.

이번 ‘문화기술 아카데미’는 문화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단계별 교육을 진행한다. 문화기술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입문’, 작품 활동을 위한 기술을 배우려는 교육생은 ‘전문’, 개인 포트폴리오 작품을 제작하려면 ‘도제’ 과정 등을 각각 수강하면 된다.

입문 과정은 7월 12일부터 22일까지 오후 7~9시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다. 문화기술 관련 산업 동향 및 사례를 주제로 메타버스(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가상세계에서 현실처럼 교류), 미디어아트 전문가 등을 초청해 온라인 강연 형식으로 진행한다.

참여 방법은 경기콘텐츠진흥원 누리집 내 알림마당, 교육 및 행사 게시판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8일간 강의마다 하루 전까지 해당 강의를 신청하면 된다.

7~10월 개설할 전문과정과 연말 운영할 도제과정의 구체적인 일정 및 신청 방법은 추후 경기콘텐츠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공개된다. 전문과정은 그래픽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인 모션그래픽, 피지컬컴퓨팅, 프로젝션 맵핑 등을 배울 수 있으며 주중·주말반으로 나눴다. 도제과정은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기자재 등을 지원한다.

다문화가족+말하기대회+포스터
▲제12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포스터(출처/경기도)

아울러 경기도가 오는 10일 오후 1시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제12회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 본선을 개최한다.

경기도는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 자녀의 한국어 학습 동기 부여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전국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를 2009년부터 매년 열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경연으로 진행된다.

지난 6월 예선을 거쳐 결혼이민자의 ‘한국어말하기’와 다문화 자녀가 한국어․부모나라언어로 말하는 ‘이중언어말하기’ 등 2개 부문에서 10명씩 총 20명이 본선에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자유 주제 3분 이내로 한국 생활 적응기, 꿈과 미래에 관한 이야기, 일상생활의 소소한 이야기 등을 말하게 된다. 부문별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2명, 입상 5명에게 경기도지사 상장이 수여된다.

이날 대회에서는 몽골 출신 다문화인 샌드아티스트 박자야씨가 ‘이중언어와 또 다른세상’을 주제로 공연하고, 경기아트센터 ‘라온’팀의 현악4중주 오케스트라 연주 등 축하공연이 열린다. 또한 실시간 심사가 집계되는 동안 나만의 ‘미니정원 만들기’ 체험 활동 등 즐길 거리를 준비했다.

최영묵 경기도 가족다문화과장은 “이번 대회가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말하기능력 향상과 다문화가족 자녀의 부모나라언어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 내년 다문화가족 말하기대회는 현장에서 생동감 넘치는 경연으로 펼쳐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