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악 칼럼의 독자 여러분은 대개 음악의 한 장르 <오페라>의 뜻을 알고 계시리라 생각된다. 이는 ‘음악으로 하는 연극’ 혹은 ‘가극(歌劇)’의 종합예술이다. 그러나 한 가지 더 기억할 것은 1650년경에 정착된 ‘opera’라는 이 용어는 이태리어로 "opera in musica - work in music"로 여기서 ‘work’는 ‘음악작품’이며 직역하면 ‘음악 안에 작품’이다. 또한 opera는 ‘opus-작품번호’의 복수(plural)형으로 즉, 여러 소품이 모여서 하나의 큰 작품을 이루어 오페라의 명칭이 만들어졌다. 무대(scenery)와 의상(costume) 그리고 오케스트라 반주(orchestra accompaniment)에 동작(acting)과 노래(singing)로 엮어지는 극의 음악 오페라! 이제 처음 바로크 시대에 출현한 오페라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음악작품은 Opus, Köchel, Hob.등을 사용하여 그 뒤에 번호를 붙여 나간다. 예) Opus 10
- Origin of opera : 오페라의 기원
오페라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제전에서 사용된 종합적인 예술의 자취와 중세 11-13세기 예전극(liturgical drama), 14-16세기 신비극(mysteries) 그리고 16세기의 목가(madrigal) 등을 오페라의 선구로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6세기 후반 플로렌스 지역의 엘리트 모임 ‘카메라타’에 의하여 만들어진 연극의 대사를 낭송하는 표현양식(stile recitativo)과 독창 성부가 강조된 단성음악 ‘monody’를 기초로 하여 근대 오페라가 태동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오페라는 새로 시작된 큰 장르(genre)로서 오늘날까지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최고의 종합예술(composite art)이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要素)를 가진다.
- Components of Opera : 오페라의 구성요소
libretto ... 대본(臺本). 극을 구성하는 이야기
orchestra ... 오케스트라. 성악을 반주하거나, 독립적으로 연주 ☞ 서곡, 간주곡
song ... 노래. 독창(aria), 중창(ensemble), 합창(chorus), 서창(recitative)으로 구분
scenery(무대), costume(의상), acting(동작), dance(춤) 등의 요소가 어울어 짐
- Baroque Opera : 바로크 오페라
최초의 오페라는 Rinuccini 대본으로 Jacopo Peri(1561-1633)가 작곡한 전원극 <Dafne> 로 알려져 있으나 현존하지 않으며, 1600년 Peri와 Caccini가 합작한 도입부와 5장으로 구 성된 <Euridice>가 단순한 형태이지만 현존하는 첫 오페라로 인정된다.
이렇게 시작된 오페라는 17세기 중반 Monteverdi의 오페라 <Orfe>에서 급속히 발달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여 시간이 흐르면서 이태리 도시 중심에서 발달된다.
☞ 19세기의 오페라 작곡가 J. Verdi와 혼돈하기 쉽다 .
Roman opera - 종교적인 주제가 많이 나타나며, 오페라에 합창을 많이 사용한다. 작곡가 S. Landi, L. Rossi 등이 주도한다.
Venetian opera - 형식적인 아리아가 강조되고, ‘bel canto’양식이 출현한다. 작곡가 P.F. Cavalli, M.A. Cesti, M.A. Sartorio 등이 활약한다.
☞ ‘bel canto’는 ‘beautiful singing’이라는 뜻이다.
Neapolitan opera - 나폴리를 중심하여 발달하며, A-B-A 형식인 da capo와 arioso가 사용된다. ☞ 아리오소는 아리아와 레시타티브의 중간 형태이다. 작곡가 A. Scarlatti, A. Stradella 등이 주도한다. ☞ 나폴리는 영어로 Naples
한편, 바로크 시기에는 이태리 주위의 몇몇 국가에서 오페라와 성악 음악이 눈부시게 발달한다.
France ... 궁정 ballet을 곁들이고 극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오케스트라의 활용도를 높인 자국어의 오페라가 발달한다. 작곡가- A.P. Perrin, J,.B. Lully, J.P. Rameau
German ... 이태리 대본에 의한 <Costanza e Fortezza>와 희극 오페라 Singspiel의 작품들이 나타난다. 작곡가 - J. Fux, J. A. Hiller, G.P. Telemann
England ... 토착적이며 비극적인 serious opera와 희극적인 ballade opera가 나타난다. 작곡가 - J. Blow, H. Purcell, G.F. Handel
바로크 후반 18세기 오페라에는 희극(comedy)적 내용의 opera buffa, opera comique, 서정적 혹은 비극적 내용의 opera seria 등 주로 세속적인 것들로 나타난다. 오페라에는 작은 규모의 operetta도 있으며 후세에 나타난 1인 다역의 monodrama도 일종의 오페라로 말할 수 있다. 특별히 이태리에서는 힘과 기량을 뽐내는 남성 소프라노 즉,‘castrato’가 무수히 활동하고 있었다. ☞ 음악영화 <Farinelli>에 나오는 가수는 당대 실제 인물이었고 한다.
오페라에 관련된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다 담아내지 못함을 아쉽게 생각하며, 다음 칼럼에는 이 시대 오페라와 함께 태동한 교회음악 oratorio, cantata, passion에 대해 소개하겠다.
" Claudio Monteverdi, in moving the affections ...
becomes the most pleasant tyrant of human mind."
- Aqulino Coppini, 1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