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09-23 15:37 (목)

본문영역

경기문화재단, “여러분, 이 힘든 시기에 어떻게 지내고 있으신가요?”...경기도 예술인·예술단체 전수조사 시행
상태바
경기문화재단, “여러분, 이 힘든 시기에 어떻게 지내고 있으신가요?”...경기도 예술인·예술단체 전수조사 시행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1.08.3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경기도 예술인·예술단체 전수조사 포스터(출처/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예술인들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즘,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도내 예술인의 생활을 들여다보고 실질적인 정책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2021 경기도 예술인·예술단체 전수조사>를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 예술인의 생활·창작 여건 및 지역·장르별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는 이번 전수조사는 8월 31일(화)부터 11월 5일(금)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은 이번 전수조사 시행에 앞서 도내 예술인 및 예술단체와 직접 소통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운영한 바 있다. 총 7차례에 거쳐 예술인들이 생각하는 예술인의 정의와 범위가 무엇인지, 예술인 지원을 위해 경기도와 재단이 파악해야하는 정보들은 무엇인지 등, 문화예술 정책을 둘러싼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렇게 예술인·단체로부터 청취한 의견을 바탕으로 설계된 이번 설문조사에는 경기도 예술인들의 생활 여건과 창작 환경, 예술인이 경기도와 재단에 바라는 점 등 실효성 있는 경기도형 예술지원정책 수립을 위해 꼭 필요한 다양한 질문이 담겨 있다.

한편 경기문화재단에서는 향후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예술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예술인의 경력관리 및 네트워킹이 가능한 온라인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도내 예술인들의 시ㆍ군 별, 유형 별 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경기예술인 지원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경기문화재단 배솔희 담당자는 “예술인들의 환영과 공감을 받는 예술인 지원정책은 무엇보다 경기도 예술인의 삶을 정확히 아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경기도 예술인 전수조사를 통해 도내 예술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한다.”며, “공모지원 사업 신청 절차 간소화와 도내 창작시설 대관료 감면 등, 전수조사에 참여해주시는 분들께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으니 많은 예술인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 앞으로 예술인들이 우리 재단을 ‘가깝고 든든한 동반자’로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 창구와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예술인·예술단체 전수조사>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예술인이나 경기도 소재 예술단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링크 또는 QR코드 접속을 통해 참여하는 예술인에게 소정의 답례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참여 이벤트를 통해 경기도 예술인들에게 소소한 즐거움도 함께 선사할 예정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