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3 08:55 (화)

본문영역

송도국제도시, 스마트한 교통수단 I-Trip, I-Order서비스 개시
상태바
송도국제도시, 스마트한 교통수단 I-Trip, I-Order서비스 개시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1.09.0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도 5동에 거주하는 A씨의 직장은 송도 3동에 위치해 있다. 출근길 집을 나서 달빛축제공원 역까지는 수요 응답형 버스 아이모드(I-Mod)를, 테크노파크역까지는 인천 지하철 1호선을 이용한다. 퇴근길에는 회사 근처 음식점에서 미리 주문하고 결제까지 완료한 음식을 찾는다. 많이 붐비는 시간이지만 기다릴 필요가 없다. I-Trip, I-Order 서비스가 손 안에서 한 번에 이 모든 걸 가능하게 한다.

▲인천시 교통수단의 최적경로를 검색해주는 서비스 '아이트립'(출처/인천시)

인천광역시는 9월 6일부터‘아이트립(I-Trip)’과 ‘아이오더(I-Order)’서비스를 영종에 이어 송도국제도시에서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이트립(I-Trip)’서비스는 인천시의 스마트한 교통수단인 ‘I-멀티모달’의 최적경로를 검색해주는 서비스로 올해 7월부터 영종 국제도시에서 운영 중이다.

이번 송도국제도시에 개시하는 아이트립(I-Trip)은 기존의 길 찾기 앱이 제공하는 대중교통 중심 서비스에 I-멀티모달 교통수단까지 포함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집 앞에서 정류장까지 전동킥보드(I-Zet)로 이동하고, 대중교통 환승지까지는 수요 응답형 버스(I-Mod)를 활용해 최적의 경로를 찾을 수 있다.

최소 시간 또는 최소 비용, 최소 환승 등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고, 개인별 사용 이력 등을 통해 개인화된 최적의 경로(Trip plan)를 저장할 수도 있다. 내년 3월에는 정기구독 요금제를 통한 요금할인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인천시 'I-Order' 서비스 이미지
(출처/인천시)

아이트립과 함께 개시하는 아이오더(I-Order) 서비스는 이동 중 이용 가능한 사전 주문·결제 서비스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중 앱을 이용하는 동안 음료 및 식사 메뉴를 주문·결제하고, 도착 후 대기 시간 없이 사전 주문 메뉴를 픽업하거나 매장에서 즐길 수 있다.

현재 아이오더 가맹점은 영종과 송도의 I-멀티모달 운행지역을 중심으로 70여점이 있으며 음식점과 카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인천시는 계속해서 가맹점 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이트립과 아이오더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회원 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시민 참여로 만든 스마트한 교통수단에 경로 검색과 사전 주문 기능이 더해졌다”며, “앞으로도 시민 편의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보탬이 되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