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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Baroque Music 5 - Instrumental Music (바로크 음악5 - 기악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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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Baroque Music 5 - Instrumental Music (바로크 음악5 - 기악 음악)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1.09.07 14:02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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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빨강 머리를 가진 한 사람이 미사(mass) 시간에 성당 한구석에서 바이올린을 열심히 켜고 있었다. 엉뚱한 일이었지만, 그는 몸이 약한 이유로 성무(聖務)에 면제를 받고 있던 Vivaldi라는 사제(priest)이며 음악가였다. ‘빨강 머리 신부’라고 불리었던 비발디는 Venice의 Ospedale della Piata 등의 활동이 매우 두드러졌는데, 음악역사가 Charles Burney는 1770년 이태리를 방문하고 '소녀들의 hospital’과 ‘conservatory’에서 그의 음악교육적인 활약상을 소개하고 있다. 영단어 'hospital'은 작곡가 Vivaldi가 활동하던 때, ‘conservatory’와 같은 의미 즉, 음악학교(music school)를 말하기도 하였다.
  ☞ 'hospital'은 일반적으로 ‘병원’으로 많이 사용하나, 자선시설의 ‘양육원’이나 ‘구호소’로 사용되고 속어-slang(俗語)로는 형무소(jail)를 가리키기도 한다.

당대의 최고 작곡가이며 연주가인 비발디는 연주와 창작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가 남긴 기악 작품은 신선한 선율과 생동감 있는 리듬으로 음악 애호가들을 사로잡고 있는 바이올린 협주곡만 450여 곡이나 된다. 그 외에 무수한 기악곡과 성악작품 특별히 오페라 49곡 그리고 칸타타, 모텟트, 오라토리오 등을 창작하여 지금까지 전해온다. 또한 그의 왕성한 음악활동 가운데서 나타난 창작성, 작곡의 속도(speed of composing)는 다른 사람이 악보를 사보(copy)하는 것보다 더 빨리 작곡할 수 있다고 스스로 말하며 자신의 천재성을 작품(works)으로 입증(proof)하고 있다. 
 
바로크 관현악곡

바로크 오케스트라는 그 내용 크기(size)나 음색(color)에 있어 그리 표준화된 것은 없으나 현악기(strings)를 위주로 구성하고 관악기(winds), 타악기(percussion)는 조금 적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바로크 음악의 특징인 통주저음-basso continuo가 오케스트라의 저음 성부에 사용됐다. 

- Concerto. 협주곡 
concerto라는 단어는 H. Schütz의 <Grand Concerto>처럼 처음에는 성악곡에도 사용되었으나, 17세기 중반부터 서로 대응되는 기능의 기악작품, 특별히 바로크 협주곡 양식을 나타내는 곡으로 바로크 시대 후반에는 협주곡 3악장(fast-slow-fast)이 형식을 잡았다.

conerto grosso
합주협주곡이라 부르는 중요한 바로크 관현악곡으로, concertino로 부르는 2-4명 정도의 solo group과, 이에 대응하는 ripieno 혹은 tutti라고 부르는 오케스트라로 구성되며  두 그룹이 서로 교대하며 큰 대조(contrast)를 만들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solo concerto
1-2명의 기악 독주자(soloist)와 오케스트라가 함께 연주하는 곡으로 concerto grosso와 다른 점은 기악독주가 두드러지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특징이 있다. 

- 그 밖의 관현악 음악
Overture. 서곡  
프랑스 스타일의 서곡-ouverture과 이탈리아 스타일의 서곡- sinfonia의 형태로 바로크 후기에 자리 잡았으며, 또한 개별적인 무곡과 prelude, overture, sinfonia를 도입한 조곡(suite)으로서의 무곡들이 작곡 되어졌다.

▲바로크의 작곡가들 Vivaldi, Purcell, Scarlatti, Rameau(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여러 기악 장르와 작곡가

- 건반악기(harpsichord, piano) 작품을 남긴 작곡가들이다.

Italy : Girolamo Frescobaldi(1583-1643), Domenico Scarlatti(1685-1757)
Fr. :  J. C.de Chambonnieres, Francois Couperin, J.P. Rameau(1683-1764)
Ger. : Johann Froberger, Johann C.F. Fischer(c.1665-1746), Johann Kuhnau,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 
         ☞ J. C.F. Fischer의 <Ariadne Musica>는 Bach 전에 쓰여진 'preludes & fugues'이다.

Eng. : Thomas Tomkins(1572-1656), George Frideric Handel(1685-1759)

- solo와 ensemble을 위한 기악곡을 남긴 작곡가들이다. 
Italy : Arcangelo Corelli(1653-1713), Francesco Geminani(1687-1762), Antonio Vivaldi(1678-1741), Giuseppe Tartini(1692-1770)         
Ger. : Johann Schein, Philipp Telemann, J.S. Bach
Eng. : John Jenkins(1592-1678), Henry Purcell(1659-1695), G. F. Handel

- organ 작품을 남긴 작곡가들이다.
Ger. : Jan P. Sweelinck, Jan Reinken(1623-1722), Dietrich Buxtehude, Johann Pachelbel, Johann Kuhnau, J.S. Bach  ☞ Dutch 작곡가들도 독일작곡가에 포함한다.
Fr.  : Henry Dumont(c.1610-84), Louis Marchand(1669-1732)

- lute 음악의 작곡가들이다.
Ger. : Esais Reusner(1686-1750),  Lepold Weiss(1686-1750)
Fr.  : Denis Gaultier(c.1603-72)

Baroque 시기는 뛰어난 작곡가, 연주가들이 각 지역 음악 활동으로 근대음악의 문이 활짝 열리던 시대이다. 그러면서 각 나라의 음악적 우월성(superiority)을 주장하면서 논쟁에 휘말리기도 하는 시기이다. 프랑스의 완전주의자 J.P. Ramaeu도 1750년대 이 논쟁 'quarrel of Buffon'에 휘말리기도 하였는데, 한편 그의 음악이론서 <화성론 Treatise on Harmony>은 근대 기능화성(functional harmony)의 길을 열어놓은 명저(名著)라고 할 수 있다. ☞ Ramaeu의 <화성론>은 역사적으로 화성학에 대하여 처음으로 쓰여진 이론서이다.

다음 칼럼에는 바로크 시기의 음악의 최정상(culmination)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는 근대음악의 두 거장(maestro) Bach와 Handel 헨델에 대하여 소개하고 바로크시대 이야기를 마무리하려고 한다.
           

"The expression of thought, of sentiment, of passion, 
                  must be the true aim of music" 
                             - Ramea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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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리 2021-09-07 21:40:25
바로크기악음악 유익하게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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