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1-11-30 12:09 (화)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Instrumental Music 1 of Classical Era (고전시대의 기악음악)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Instrumental Music 1 of Classical Era (고전시대의 기악음악)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1.11.16 10: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usical Instruments-악기는 참으로 신기하고 매력적인 음악의 매체(medium)이다. 오랜 역사를 통해 다양하게 발전해 온 많은 악기들과 이를 통한 연주(performance)들은 어제와 오늘의 인간들의 삶을 행복하게 해오고 있는 요소 중에 하나임에 틀림없다. 특별히 18세기 Baroque era-바로크 시대부터 독립적으로 발달해 온 기악음악은 Classical era-고전시대에 더욱 안정되고 화려하게 발달해 왔다. 이번 칼럼은 고전시대의 중요한 기악음악을 종류별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Symphony - 교향곡 

초기 고전주의 시대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점점 형식(form)과 규모(size)를 갖춘 최고의 기악 음악으로서의 고전 교향곡은 다음과 같은 음악적 내용을 가진다.
form : 그 구성은 3악장(movement) 혹은 4악장으로 이루어진다. 그 형식은 1,  4악장은 주로 sonata form이 사용되고, 2악장은 3부형식이나 theme & variation- 주제와 변주도 사용된다. 3악장은 minuet and trio 혹은 scherzo도 사용되었다.
☞ symphony는 그리스어 'syn, phone'에서 유래한 말로‘ together sounding- 함께 울리다‘이며, 때때로 ’sonata for orchestra‘라고 사전에서 정의(define)되기도 한다.

orchestra : 오케스트라 두 가지 내용, 즉 instrumentation-악기론과                 orchestration-관현악법에 대해 고찰한다.
 instrumentation - 주로 2관 편성을 기준으로 하여 이루어졌으며, Beethoven 후기 작품에는 3관 편성이 보인다.
☞ 2관 편성은 관악기(wind, brass)가 각각 둘씩 짝으로(pairs)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orchestration - 바로크 시대의 관현악처럼 strings-현악기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double bass가 나타나 cello와 겹을 이루어 옥타브의 음향을 구축하고 있다.                

wood wind-목관악기는 flute, oboe, clarinet, bassoon 등이 사용된다.
brass-금관악기에는 trumpet, horn 등 주로 valve가 없는 악기들 즉 'natural'의 이름이 붙은 악기들이 많이 사용되다 밸브의 개발 후 밸브 악기로 대치된다.                              percussion-타악기 timpani도 짝으로 사용된다.

composers :

Haydn (하이든)

106여 개의 교향곡을 작곡하였는데 그중에 ‘surprise, clock, farewell’등 부제를 가진 것들이 많다. 초기의 작품보다는 'Paris symphony, London symphony'라고 이름이 붙여진 후기의 작품들이 유명하다.

▲하이든의 교향곡 94번 ‘놀람’ 1악장 1주제(악보/김용건)

Mozart (모차르트)

41곡의 교향곡을 작곡하였고 마지막 부분에 독창성이 드러난 ‘Hafner, Linz, Prague, Jupiter’등 No.38~41까지의 교향곡을 감상곡으로 추천할 만 하다.
☞ Prague[pra:g)는 체코의 수도 프라하이며, 그 발음에 유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차르트의 교향곡 40번 1악장 1주제(악보/김용건)

Beethoven (베토벤)

위 작곡가들에 비해 적은 수의 교향곡인 9곡을 남겼으나 그 규모나 내용에 있어서 훨씬 깊고 장엄한 교향악의 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를 위한 새로운 음향을 위해 악기들과 성악도 많이 보충하여 사용한 흔적이 두드러진다.
그중 3번 'Erica-영웅', 5번 'fate-운명', 6번 'pastoral-전원', 9번 'chorale-합창‘은 음악 애호가라면 반드시 접해보아야 할 곡이다.

▲베토벤의 교향곡 5번 ‘운명’ 4악장 주제(악보/김용건)
▲베토벤의 교향곡을 연주하고 있는 서울월드필하모닉 오케스트라(출처/Pixabay)

Concerto - 협주곡

다양한 독주 매체(media) 즉, violin, piano, cello, trumpet 등의 독주악기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3악장의 협주곡들이 나타나는데 교향곡처럼 sonata 형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First movement

1악장은 sonata allegro 형식으로, 대개 두 개의 exposition-제시부가 있다. 첫 번째는 오케스트라의 것이고 그다음은 solo에 의한 것으로 화려하고 장식적이다. 진행되면서 development-발전부와 recapitulation-재현부가 나타나고 재현부의 끝부분에 기교를 자랑하는 solo(virtuoso)의 화려하고 즉흥적인 cadenza가 나타난다.   

☞ Baroque 시기의 cadenza는 즉흥적이라면, 고전시기의 cadenza는 작곡자의 손으로 쓰여졌다. 

▲실화를 바탕으로 스웨덴에서 만든 1967년 영화 <Elvira Madigan>에 사용되었던 Mozart piano 협주곡 21번 C장조(악보/김용건)

Second movement

2악장은 교향곡처럼 1악장에 대조되는 느린 tempo, key, 서정적인(lyric) 분위기가 나타나며 노래된다. 

▲실화를 바탕으로 스웨덴에서 만든 1967년 영화 <Elvira Madigan>에 사용되었던 Mozart piano 협주곡 21번 C장조(악보/김용건)

Third movement 

finale 3악장은 대개 빠른 템포에 rondo 형식을 취하며 다른 악장에 비해 상당히 경쾌하다. 가끔 독주자의 기량이 돋보이는 cadenza도 수반된다.

▲실화를 바탕으로 스웨덴에서 만든 1967년 영화 <Elvira Madigan>에 사용되었던 Mozart piano 협주곡 21번 C장조(악보/김용건)

composers :
고전시대 세 작곡가들의 주요 작품(major works)을 소개한다.

Haydn - 교향곡과 현악 4중주 작곡에 주력했으나 다음과 같은 협주곡도 남겼다. piano concerto 20곡, violin concerto 9곡, cello concerto 6곡, 그리고 flute, baryton, horn, clarino, trumpet을 위한 협주곡도 남겼다.
☞ baryton은 17세기 말에 나타난 string-현악기의 일종이며 6현과 공명현이 따로 있다.

Mozart - piano concerto 24곡, violin concerto 8곡, 그리고 violin과 viola bassoon, flute, harp, clarinet을 위한 협주곡도 남겼다.

Beethoven - piano concerto 5곡으로, 그중에 5번은 ‘Emperor-황제' 협주곡이다. 또한 violin concerto 1곡을 남겼다. 

오늘 칼럼에 작곡가들의 소중한 정열과 땀이 배어있는 주옥(jewelry)같은 걸작(masterpiece) 들의 내용을 더 자세히 소개하지 못하여 아쉬움을 금할 수가 없다. 우리 생활 속에서 마음이 즐거울 때는 협주곡이나 교향곡의 빠른 템포의 1악장이나 3,4악장이 좋고, 마음의 평안과 쉼이 필요할 때는 서정적인 2악장으로 함께하면 좋다. 또한 이러한 음악의 진가(眞價)는 가능하면 그 매혹적인 울림을 현장에서 들어야만 된다고 부언(additional remark)하고 싶다. 

다음 칼럼에는 고전시대 기악 음악의 연속으로 Chamber music, Sonata를 소개하고자 한다.

               "Orchestral music is one of the glories of the world"
                               - Georg Solti (1912-97) -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1-11-16 23:38:38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