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예술교육활동가 문화다양성 가치확산 교육사업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 발행
상태바
예술교육활동가 문화다양성 가치확산 교육사업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 발행
  • 백지연 기자
  • 승인 2021.12.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출처/경기문화재단)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11월 30일(화)에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를 발행했다. 이번 안내서는 국내 최초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로 경기문화재단과 문화다양성, 문화예술교육 관련 6명의 전문가들과 2년간 연속된 회의와 워크숍을 통해 고민을 덧대고 재수정을 거쳐 만들었다.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는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하는 기관 담당자, 기획자, 강사, 참여자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내서로서 문화예술교육의 기획, 홍보, 실행, 평가에 이르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써왔던 다양성을 훼손하는 표현 또는 행위들이 있는지를 좀 더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안내서이다.

이 안내서가 제시하는 내용은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상상력과 활동을 제한하기 위한 것이 아닌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논의를 풍부하게 하고 맥락을 확장하여 더 입체적이고 자유로운 활동을 돕는 내용이다.

예술교육활동가 문화다양성 가치확산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공모사업 선정 기관 및 선정 단체, 문화예술(교육)활동가를 대상으로 2차례 워크숍을 진행했다. 상반기 워크숍은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를 기반으로 4월 19일(월)부터 4월 26일(월) 3일간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고, 하반기에는 문화다양성 워크숍 《시선의 이동》을 8월 31일(화)부터 9월 2일(목) 3일간 6개의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예술교육활동가 문화다양성 가치확산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공모사업 선정 기관 및 선정 단체, 문화예술(교육)활동가를 대상으로 2차례 워크숍을 진행했다.(출처/경기문화재단)

문화다양성 안내서 제작에 참여한 전문가는 “이번 안내서가 모든 내용을 담은 완벽한 지침서는 아니다. 그리고 내용을 온전히 따라간다고 해서,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현장에서 완벽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곁에 두고 생각나는 순간 펼쳐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만들었다. 문화다양성을 확산하는 것은, 그동안 억눌려왔던 우리의 다양성을 더욱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제한을 거두어내기 위함이다. 이번 안내서가, 이름 그대로 더 좋은 문화예술교육으로 가는 길에 필요한 좋은 참고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더 나은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다양성 안내서>는 전국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116곳에 배포했으며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