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9 19:11 (화)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Romantic Era (낭만주의 시대)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Romantic Era (낭만주의 시대)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2.08 10: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은 자신(ego)의 삶을 통해 내적인 이원성(dualism)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인다. 중용을 지키는 선하고 양심적인 모습, 이에 반하여 극한 감정을 분출해 나타내는 악하고 동물적인 모습 등이다. 인간의 내적인 양면성처럼, 예술의 양식도 큰 두 기둥(pole) 사이를 오가며 움직이고 있다고 역사가들은 말한다. 예술의 기조(基調)가 되는 이 두 기둥은 Classism-고전주의와 Romanticism-낭만주의이다. 독일의 철학자 Nietzsche에 따르면 이 사상적 기둥들은 고대 그리스의 두 제전(rite) 즉, 지성과 조화, 절제와 균형을 상징하는 태양신 Apollo와 놀람과 경이, 방랑, 환상을 상징하는 달의 여신 Dionysus에 대한 제사에 기원을 두고 있다. 

오늘 칼럼부터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각성(wake)되고 사회적, 정치적으로 분출(upheaval)해 온 그 큰 축의 하나인 낭만주의(Romanticism)와 그 음악을 몇 회에 걸쳐 고찰하고자 한다.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란 말은 라틴어 ‘로망스(romance)’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세의 영웅적인 인물이나 사건과 관계되어 있는 서사시나 이야기의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시대적으로는 1820년부터 1900년경까지를 낭만주의로 말하며, 20세기 들어와서 지속되는 낭만적 성격의 음악 활동을 낭만후기(post Romanticism)로 나누어 말한다.
  Conflicts : 이 시기에 일어났던 세계의 중요한 분쟁들이다.
    - Crimean War (1853년∼1856년)
      러시아와 오스만 제국·영국·프랑스·사르데냐 연합군이 크림반도를 둘러싸고 벌인 전쟁. 
    - Civil War (1861년~1865년)
       아메리카 대륙의 미합중국의 북부와 남부가 벌인 남북전쟁.
    - Franco-Prussian war (1870년~1871년)
       프로이센의 지도하에 통일 독일을 이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과 그것을 저지하려는         나폴레옹 3세의 정책이 충돌해 일어난 전쟁.
  Philosophy and art : 이 시기에 활동한 사상가와 예술인들이다.
    - philosopher 
       독일 ... Hegel, Schopenhauer, Nietzsche
    - literature  
       영국 ... Byron, Wordsworth, Scott, Keats
       독일 ... Schiller, Goethe, Richter, Heine,  E.T.A. Hoffmann
       프랑스 ... Lamartine, Musset, Hugo, Flaubert
       미국 ... Emerson, Longfellow, Poe, Hawthorne, Mark Twain
    - painter  
       Manet, Degas, Monet, Renoir, Pissaro

▲A typical Romantic seascape Moonrise over the Sea by C. D. Friedrich(1774-1840)바다 위의 월출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 작품(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위와 같은 사회적인 격변과 요동 속에서 탄생한 음악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갖는다. 
- absolute music-순수음악과 함께 programme music-표제음악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많은 음악작품들이 시, 문학, 예술작품과 결합하여 구성되곤 한다.
- 두 종류의 청중(audience) 즉, 연주장이나 오페라 홀 혹은 친근한 실내의 청중을 위하여 작     품들이 쓰여 진다. 중산층의 교육적 수준이 높아지며 음악가들은 청중과 대등한 관계로 만     나기 시작한다.
- 음악가들은 더 이상 교회나 귀족들의 후원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예술가로 활동한다.
- 각 나라의 음악에 국민주의(nationalism) 경향이 흐르고 있다.
   민속적인 자료(folklore)들을 자신들의 음악작품과 결합하여 만들어 낸다. 
   ☞ 동시에 각 나라의 민속음악을 연구하는 학자(musicologist)들이 출현한다.
- 화려한 기교(virtuosity)를 가진 기악 연주자들(virtuoso)이 많이 나타난다.
   악기의 개량(피아노와 관악기)과 더불어 청중을 사로잡는 작곡가. 연주자들이 출현한다.
 - expanded expression 확장된 음악 표현
   반음계 화성(chromatism)의 확장과 더불어 폭넓은 음량과 세밀한 표현의 묘사로 섬세한     음악으로 주관적 감정의 폭을, 또한 확장된 음악형식을 통해 길고 깊이 있게 표현한다.
    ☞ 피아노 곡, ‘Character piece-성격소품’들도 낭만주의 서정성과 극적인 분위기를 잘 드러낸다.

낭만주의 작곡가

낭만주의에 속한 꽤 많은 각 나라의 작곡가들을 전기와, 1860년 이후 즉, Wagner의 음악극(music drama)이후에 나타난 급진적 음악의 작곡가들을 후기로 분류하여 소개한다. ☞ 밑줄 친 작곡가들이 낭만파 후기 작곡가들과, 그리고 출생지와 활동지가 다른 작곡가이다.
     독일, 오스트리아 - 낭만시대의 음악을 선도하는 국가이다.
           Weber, Schubert, Mendelssohn, Schumann, Brahms, Mahler, Reger 
           Strauss, Wagner, Bruckner, Wolf  ☞ Beethoven도 낭만주의로 보는 학자도 있다.
     프랑스  Meyerbeer, Berlioz, Bizet, Saint-Saëns, Gounod, Frank, Bizet, Fauré
     이태리, 스페인 - Verdi, Puccini, Rossini, Donizetti, Bellini / Albeniz, Granados
     체코, 항가리, 폴란드 
             Smetana, Janacek, Dvorak / Liszt, Chopin        
     러시아  Tchaikovsky,  Mussorgsky, Borodin, Rimsky-Korsakov, Balakirev, Cui, 
             Rachmaninoff  ☞'The Might Five-5인의 거장'이 국민주의의 기둥이 되고 있다.
     영국    Wesley, Field, Bennett, Stainer, Sullivan, Stanford, Elgar
     핀란드, 노르웨이 - Sibelius / Grieg 

다음 칼럼에는 낭만시대 음악의 출발로서, 낭만주의 정서를 표출한 작은 서정적 형식(short lyric forms)으로서 나타난 Lied-가곡에 대하여 조명하고자 한다.

 “Romanticism is beauty without bounds - the beautiful infinite"
          - Jean Paul Richter(1763-1825) -   

▲Berlioz conducting at the Jardin d'Hiver by Gustave Dore 자르댕 히버에서 지휘하는 베를리오즈 귀스타브 도레의 작품(출처/THE ENCYCLOPEDIA OF MUSIC)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2-02-13 09:20:54
유익하게잘읽어보았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