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대한민국 대표 소리제 초청 ‘판소리 다섯마당 - 오색 유파 전’...첫 번째 무대 당찬 소리꾼 박애리 명창의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 "춘향가"
상태바
대한민국 대표 소리제 초청 ‘판소리 다섯마당 - 오색 유파 전’...첫 번째 무대 당찬 소리꾼 박애리 명창의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 "춘향가"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2.03.2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소리제 초청‘판소리 다섯마당 - 오색 유파 전’01.jpeg
▲대한민국 대표 소리제 초청 ‘판소리 다섯마당 - 오색 유파 전’ 포스터(출처/대전시)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이 TJB대전방송과 공동주최로 2022전통시리즈 대한민국 대표 소리제 초청 ‘판소리 다섯 마당, 오색 유파전’을 오는 3월 31(목)부터 11월 24일(목)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첫 무대로 9살에 판소리에 입문하여 학생부부터 일반부까지 각종 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한 박애리 명창의 ‘춘향가’ 공연이 오는 3월 31일(목) 오후 7시 30분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작은마당에서 개최된다.

‘춘향가’는 남원 퇴기 월매의 딸 성춘향과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신분을 뛰어 넘은 사랑을 담은 판소리다. 기생의 딸인 춘향이 양반 이몽룡과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당대의 부패관리 변학도에게 항거하는 과정을 조선후기 신분질서와 계층의 문제를 부각시키고 있다.

‘춘향가’는 가장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으며 음악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어져 수많은 명창들이 <춘향가>를 장기로 삼았다. 지금 전해지는 ‘춘향가’는 김세종제, 김연수제, 정정렬제, 김소희제, 박동진제 등이 전하며, 길게는 8시간 이상 불리기도 한다.

이번 공연에서 박애리 명창이 부를 <춘향가>는 김세종제 <춘향가>로 동편제 김세종 명창이 정리한 것으로 후에 김찬업-정응민-성우향으로 내려온 것이다. 동서편의 조화로움이 담겨있고 내용상으로 점잖고 고상하게 다듬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FM국악방송, KBS국악한마당, KBS WORLD RADIO진행자로 중요 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항가> 이수자로 ‘춘향가’ 6시간 완창과 ‘심청가’ 5시간 완창 공연 등을 통해 방송인으로 전통 예술가로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매력의 소리꾼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박애리는 김세종제 춘향가 중 <적성가>, <사랑가>, <이별가>, <어사출도> 등 약 80분간 고제 소리의 좋은 성음으로 ‘춘향가’를 선보일 예정이며, 고수로는 서울시무형문화재 제25호 판소리 고법 이수자이자 제38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명고수부 장원 수상자인 고정훈 고수가 함께한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이영일 원장은 대한민국 대표 소리제 초청 “판소리 다섯마당, 오색 유파전에 국내 명창들이 펼치는 감동과 전율의 무대를 통해 고품격 전통예술을 만끽 할 수 있는 공연”이라며 국악 대중화와 지역 전통예술활성화에도 기여 할 것 이라고 말했다.

판소리 다섯마당은 3월 31일(목) ‘박애리의 춘향가’를 시작으로 5월 26(목) ‘박성환의 적벽가’ 7월 28(목) ‘방수비의 수궁가’ 9월 29(목) ‘차복순의 심청가’11월 24(목) ‘민혜성의 흥보가’로 진행된다.

공연 입장료는 귀명창석 2만원, S석 1만 원이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인터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