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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42] Music of Romantic Era 7 - Opera (낭만주의 시대 7 - 오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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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42] Music of Romantic Era 7 - Opera (낭만주의 시대 7 - 오페라)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2.05.03 10:05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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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오페라의 시작부터 300여 년 지나는 동안, 오페라는 가장 매혹적인 음악 형태 중에 하나로 자리 잡았다. 그 이유는 오페라를 구성하는 여러 종합 예술적 요소- aria,  orchestra, singers, role, stage, drama 등이 다양한 형태로 부각되어 나타날 때 웬만한 사람들은 그 마법에 빠져(conjure) 든다.  

☞ 오페라에서 주역 여성 성악가를 '제1의 여인'이란 뜻-prima donna로, 남성 성악가는 Primo Uomo라 한다. 

오페라 발달의 중요한 줄기(stem)를 작곡가 Monte Verdi⇢ Handel⇢ Mozart⇢ G.Verdi ⇢ Wagner 등으로 잡을 수 있는데 그 화려함이 낭만주의 시기에 이르러 극치에 다다른다. 19세기 유럽의 오페라에는 낭만주의적 음악 요소들이 깊이 녹아져 나타나는데, 특별히 낭만적인 주제( Romantic subject), 국민주의적 요소(nationalistic elements)들에 대한 세밀한(detailed) 감정적 처리(expressiveness) 등이다.

▲G. Verdi -drinking song 축배의 노래 from La Traviata(악보/김용건)

Italian opera

시간이 흐르면서, 오페라가 시작된 이태리에서는 여러 음악 부분 중 오페라가 가장 확고한 자리를 잡게 되었다. 19세기에는 오페라의 정점에 도달하며 극적이며 낭만적인 표현의 수단으로 아름다운 melody를 중심으로 한 서정적이고 장렬한(grand) 음악을 만들어 냈다.  
☞ 오페라의 원어 이태리어가 아닌 영어 제목이 생소한 것들도 있겠다. 
      Rossini - 40여 편의 오페라. <The barber of Seville, William Tell,> 
      Bellini - 11곡의 serious opera. <The Sleepwalker, Norma, The Puritans>
      Donizetti - 70여 편의 오페라를 남김. <L'elisir d'amore, Lucia di Lammermoor>
      Verdi - 극적이며 정열적인 힘과, 국민주의 성향을 가진 대작들을 남김.
            <Rigoletto, The Troubadour, The Errant Woman, Aida, Otello, Nabucco>
      Mascagni - <Rustic Chivalry>  
      Puccini  -  <The Bohemian Girl, Tosca,  Madam Butterfly>
 ☞ Verismo-realism 사실(현실)주의 : 장대한 Grand opera의 경향에서 벗어나 인간의 현실적 희비애락을 그린 작은 규모의 오페라의 운동을 전개했다.

☞ 위에 밑줄 친 작곡가들이 그러한 경향을 지닌다.

▲G. Verdi의 오페라 Aida 중의 한 장면 (출처/Frys Lan youtube 캡처)

French opera

19세기의 프랑스에서는 opera comique, grand opera, lyric opera의 3종류 오페라가 발달했다. 
     Meyer-beer - grand opera를 주로 작곡. <Robert the Devil,  Les Huguenots>
     Gounod - lyric opera <Faust>
     Massenet - lyric opera <Manon and Thaïs> 
     Bizet - <Carmen>  ☞ 이 오페라에 spoken dialogue를 사용하여 comic opera에 속한다. 
     Offenbach - 소규모 오페라 operetta에 집중하여 작곡.
                  <Orpheus in Hell-천국과 지옥, Tales of Hoffmann>
    Saint Saëns - <Samson and Delilah> ☞ 성서에 나오는 사사(士師) 이야기이다.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 중에서 ‘투우사의 노래’(악보/김용건)

German opera

오페라 장르에 뒤처져 있던 독일은 19세기에 명성을 얻게 된다. 따라서 프랑스와 이태리 오페라를 모델로 한 낭만적 오페라를 시작하여 최고의 예술적 통합을 이룬 ‘Music Drama-음악극’의 위치에 다다르게 된다.
    Weber - 낭만주의 음악의 출발점.  <Der Freischütz- 마탄의 사수, Oberon> 
    Hoffmann - <Undine>  ☞ undine은 지구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물의 여정(旅情)이다.
    Wagner - 그의  논문 “Artwork of the Future, Opera and Drama”에 창의적인 생각을 드러내며, 천재성을 발휘하여 'Music Drama-악극'라는 오페라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냈다. 그의 음악은 끝없는 melody, 반음계적 harmony, 그리고 leading motives-주도동기에 의한 등장인물의 표현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Tannhäuser, Lohengrin> - 낭만주의 성격의 오페라
     <The Nibelungen Ring>  ☞ 4곡의 ‘cycle of operas- 연작 오페라’이다.
     <Tristan and Isolde, Parsifal>  ☞ 극단적 반음계주의를 통해 조성음악을 탈피하는 작품.  

그 밖의 나라 :
  - Russia :
        Glinka. <A Life for the Czar, Russlan and Ludmilla>
        Mussorgsky. 민족 드라마, 4막 <Boris Godunov>
        Borodin. <Prince Igor>   ☞ 이 오페라는 2013년에 미국에서 영화로도 출간되어 있다.
  - Czech : 
        Smetana's  <The Bartered Bride-팔려간 신부> 
        Dvorak's  <King and Collier, Rusalka>      
 -  England : 
        Gilbert and Sullivan에 의하여 기지, 유머, 풍자가 넘치는 operetta들을 많이 남김.

세계의 문명인들이 각 나라의 오페라의 연주 시즌에 많은 즐거움을 나누게 되지만, 특별히 독일의 Bayreuther에서 열리는 축제에는 기인(奇人) 작곡가 Wagner에 대한 열정이 넘쳐흐른다. 총 15시간이 넘는 <니벨룽의 반지>라는 대작품의 향연에 며칠간 깊이 빠지곤 하는데 이는 20세기의 광인 Adolf Hitler를 열광하던 독일인들의 사상적 맥락에 있음을 보는 듯하다. 끝으로 ‘오페라’는 opus의 복수형으로, opus는 작곡가의 작품번호를 표시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다음 칼럼에는 낭만주의 시대의 교회음악(church music)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It is better to invent reality than to copy it." - G. Ver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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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리 2022-05-15 19:40:15
오페라 칼럼잘보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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