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2-09 12:07 (금)

본문영역

서울시, K-콘텐츠 경쟁력 키울 특수효과, 가상공간 제작자, 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전문 기업 인턴십 매칭
상태바
서울시, K-콘텐츠 경쟁력 키울 특수효과, 가상공간 제작자, 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전문 기업 인턴십 매칭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2.07.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공간제작자 양성 2기 교육생 모집 포스터(출처/서울시)

K-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는 필요로 하는 인력 수요가 부족하고, 콘텐츠 전문가가 되고 싶지만, 교육부터 취업까지 막막해하는 구직자도 많다. 이러한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콘텐츠 산업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서울시가 체계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게임,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등 콘텐츠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컴퓨터그래픽(CG:Computer Graghic)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다양한 콘텐츠 기업 현장에서 실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인턴십 운영, 전문인력을 필요로하는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 중 첫 번째로, 서울시는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등 컴퓨터그래픽(CG) 관련 분야에 게임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2기 참여자’를 7월 14일(목)부터 8월 1일(월)까지 25명을 모집한다. 가상공간 제작자는 10대 미래 유망직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이기도 하다.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과정 제2기 운영 개요

- 모집대상 : 만 39세 이하 서울 거주 취업준비생 25명

- 모집기간 : ’22.7.14.~8.1.(교육기간 ’22.8.18.~12.16.)

가상공간 제작자(Virtual Habitat Designer)는 미국 Microsoft 연구팀에서 발표한 10대 미래 유망 직업으로 게임, CG영화, 애니메이션 제작, 건축설계, 실내․외 디자인, 조경, 광고 등 관련 분야에서 전문화된 가상공간 기획자, 제작자로 활동한다.

올해로 2년차를 맞이하는 이 과정은 업계의 요청으로 교육생을 연간 50명으로 확대하였다. 그래픽, 3D 등 관련 기초 기술이 없어도 콘텐츠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만19세~만39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현재 업계의 수요가 가장 많은 분야, 앞으로 전망있는 가상공간 제작자로 활동할 수 있는 핵심과목을 4개월 동안, 총 640시간 교육받게 된다.

’21년 시범사업에 총 6명 참여, 48시간 교육을 거쳐 10개월 인턴과정(’21.3. ~12.) 후 ’22. 7월 현재 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로커스, ㈜테드월드, ㈜스튜디오애니멀 등에서 근무 중이다.

㈜로커스, ㈜퍼니플럭스 등 콘텐츠 전문기업에서 인턴십을 쌓을 참여자도 총 32명 모집한다. 서울시 거주 또는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 등 졸업(예비)생, 39세 미만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7.18(월)~8.8(월))할 수 있다. 지원자와 기업간 매칭을 완료한 후 인턴십은 9월 1일(목)부터 12월 30일(금)까지 총 4개월간 진행된다.

취업지원부터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도 지원한다. 서울시는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과 취업 준비생 간의 미스매칭을 없애기 위해 기업의 대표, 부사장, 본부장 급이 직접 멘토로 참여하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1일(월)부터 9월 6일(화)까지 총 14회에 걸쳐 인력 채용 의사가 있는 콘텐츠 기업이 참여해 분야별 직무 멘토로 1:다수 멘토링 과정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콘텐츠 기업 취업에 필요한 작품집(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강의와 컨설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 취업을 위한 기본 자료에 대한 취업 컨설팅도 운영한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취업지원 프로그램’, ‘일자리 매칭’, ‘인턴과정 운영’ 등 콘텐츠 관련 지원사업 안내는 서울시누리집과 ‘상상비즈(biz)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상상비즈(biz)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

은용경 서울시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은 “트렌드에 민감하며 급변하는 콘텐츠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를 발굴하고, 현장형 맞춤교육 교육을 통해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할 것”이라며, “콘텐츠 기업이 필요로하는 인재와 경쟁력있는 구직자를 서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미스매칭을 줄이고, 궁극적으로 산업 경쟁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2 콘텐츠분야 청년창작자 취업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포스터(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