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2-09 12:07 (금)

본문영역

세계적 식물원으로 도약하는 서울식물원, 방문객 2천만명 돌파...코로나19에도 방문객 증가
상태바
세계적 식물원으로 도약하는 서울식물원, 방문객 2천만명 돌파...코로나19에도 방문객 증가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2.10.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내부 전경)(1).jpg
▲서울식물원 온실 내부 전경(출처/서울특별시)

서울식물원은 2018년 10월 11일 임시 개방한 이후, 정확히 만 4년이 되는 날인 10월 10일(월)에 누적 방문자 2,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서울식물원 유․무료구간(공원, 주제원) 방문자를 합한 수로, 주요 진입로에 설치된 CCTV 15곳에 진입 방향 사람만 선별하여 계수하는 인공지능(AI) 이용객선별시스템을 적용, 24시간 계수했다.

주말(공휴일)에는 평균 17,000여명이, 평일에는 12,000여명이 꾸준히 찾고 있으며, 월 평균 413,000여명이 서울식물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 여행객들의 관광지로도 손색없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야외 구간인 공원 이용자가 늘어 코로나19 확산 이전대비 월 평균 방문자 수가 약 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식물원 주변지역의 각종 연구소와 기업들의 입주 증가와 야외에서 충분한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공원 이용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12시에서 13시 사이 야외 공원 산책로에는 직장인들이 산책을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고, 주말에는 나들이하는 가족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또한 해외 여행객의 서울 여행 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앞으로 서울식물원의 방문객 증가 추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매월 방문객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주변으로 기업들의 입주도 계속되고 있고,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 증가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서울식물원은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하여 희귀·특산식물 보존원을 조성하고 계절별 기획전시 프로그램 운영, 문화 체험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등 볼거리, 즐길거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식물 종다양성 확보 측면에서도 현재 서울식물원이 보유 중인 4,600여 종의 식물을 수집과 교류, 연구, 증식 등을 통해 2028년에 8,000종까지 확보한다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대성 서울식물원장은 "도심 속에서 보기 어려운 식물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기 때문에 다양한 식물 전시와 교육, 식물 연구와 종보전에 앞장서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국내 식물․수목원에 바람직한 운영모델을 제시하고 생활 속 식물문화를 확산하는 세계 유수 식물원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표 식물원으로서 도약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