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2-01 23:10 (목)

본문영역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폐플라스틱을 재료로 활용한 전시 및 체험...틈새전시 '업사이클 포레스트'
상태바
경기도어린이박물관, 폐플라스틱을 재료로 활용한 전시 및 체험...틈새전시 '업사이클 포레스트'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2.11.0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사이클 포레스트 전시 포스터.jpg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업사이클 포레스트' 전시 포스터(출처/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2022년 11월 4일(금) 신규 틈새전시 《업사이클 포레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전 지구적 이슈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과 방법을 소개하고 일상 속 실천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기획했다. ‘업사이클링(새활용)’과 ‘도시 숲’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어린이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탄소 저감’이나 ‘지속 가능한 환경 구축’이라는 인류의 당면과제에 쉽고 직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전시에는 업사이클링 가구 디자이너인 1S1T 강영민 작가가 참여해 신작 <플라스틱 정글>(2022)을 설치하여 전시 공간에 예술성을 더했다. 1S1T 강영민 작가는 공장에서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재료로 사용하여 마치 천을 늘어놓은 듯, 때로는 치약을 짜놓은 듯한 독특한 형태감과 화려한 컬러의 가구, 오브제를 제작한다. 작품 <플라스틱 정글>은 폐플라스틱을 활용하여 박물관의 비어있는 공간을 찾아 ‘도심 속 정글’을 테마로 연출, 도시 공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형 도시 정원을 표현했다.

강영민_PLATUBO Chair Ver.2_폐PVC_55x45x83cm_2022.JPG
▲'업사이클 포레스트' 전시작 강영민 작가의 PLATUBO Chair Ver.2 폐PVC 55x45x83cm 2022(출처/경기문화재단)

《업사이클 포레스트》는 2개의 공간으로 나뉜다. ‘도시숲’ 공간에는 수직정원과 공중정원, 그리고 어린이들이 체험과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로 이루어져 있다. 건물 벽, 천장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식물을 키우고 숲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보여주는 ‘도시숲’ 공간에서는 어린이들이 작가가 만든 의자에 앉아 나뭇잎 모양의 활동지에 각자의 나뭇잎을 상상해서 그려보고 스스로 수직정원을 채워나가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업사이클링 마을’ 공간에서는 온실 형태를 모티브로 한 구조물을 세워 게임 방식의 <업사이클링 마을>을 운영한다. <업사이클링 마을>은 이번 전시를 위해 ‘업사이클링 화분으로 마을을 아름답게 꾸미기’를 주제로 개발한 디지털 인터랙티브 체험 프로그램이다. 플라스틱의 유해성과 재활용 방법을 알려주는 유아용 프로그램으로 집에서 버린 플라스틱을 분리수거하여 업사이클링을 통해 만든 화분으로 마을을 꾸미는 미션을 수행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전시는 도심 속 정원으로 연출된 전시공간에서 어린이들이 가벼운 체험을 통해 미래 도시의 모습, 수직적인 틈새 녹지공간으로 대변되는 도시와 자연이 분리되지 않고 새로운 도시 생태계를 이루는 모습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기를 의도했다. 또한 폐플라스틱의 창의적, 예술적 활용을 통해 자원재활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것을 폐품이 아닌 새로운 자원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평소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생활 습관, 지속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의식을 키워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특히 《업사이클 포레스트》는 지속 가능한 환경 구축에 동참하는 취지에서 전시장 구성에도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였다. 전시 공간의 바닥은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추후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인조 잔디를 시공하였으며, 벽에는 재생종이를 활용한 전시 패널을 사용하였다. 또한 활동지는 FSC 인증 친환경 종이로 제작하여 의미를 더했다.

전시기간 동안 1S1T 강영민 작가와 함께하는 워크숍을 비롯해 기후변화, 탄소저감 등과 관련한 다양한 전시 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과 누리소통망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며, 전시는 2023년 10월 9일까지 진행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