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19-10-14 08:26 (월)

본문영역

[컬처타임즈 김용건의 음악영어칼럼] Clef
상태바
[컬처타임즈 김용건의 음악영어칼럼] Clef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8.13 09: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 사람을 만나 음악에 관한 대화를 할 때 여러 가지 내용이 오고 가게 된다. 이때 생각을 잘 정리하고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면 좋지만, 당황하여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비슷한 내용으로 대충 말할 때 상대방이 고개를 갸우뚱하면 낭패가 시작된다. 여러 음악적 내용을 대화하고 표현할 수 있겠는데 예를 들면, 음자리표, 음표 쉼표, 음고(음정 x), 음계, 음정, 박자 등 기본적인 것으로 시작할 것이다. 

오늘은 그중에서 악보를 읽고 기록할 때 꼭 필요한 서양음악의 기보법(notation) 중에서 음자리표(clef)를 중심해서 global standard에 접근하려 한다.

음자리표는 악보 오선 위의 제일 첫머리에 주어진다. 이 오선(보표)은 영어로 five lines이라 말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staff, stave란 단어를 쓰면 더욱 분명하다. 이 staff 위에 바로 음자리표를 붙여 음악에서 사용하는 음 높이를 확정하여 사용하는데,
    높은 음자리표, 낮은 음자리표가 가장 일반적이며, 가끔 가온(do) 음자리표도 사용된다.
    clef는 음자리표를 나타내는 유일한 의미의 영어 단어인데,
        - Treble clef (높은 음자리표)    treble은 여성의, 혹은 상성부의 
        - Bass clef (낮은 음자리표)     bass는 남성 저음부의 not base
        - C clef (가온 do 음자리표)라고 부르면 된다.
  
 이 여러 음자리표들은 다음과 같이 특정한 음고(pitch)의 위치, 즉 261.2 Hz.의 주파수를 가진 음 가온 도(middle c)를 확정한다.

▲가온 음자리표는 성부에 따라 5개나 사용되어 왔지만 지금은 Alto, Tenor clef 만 주로 비올라, 첼로에 사용된다.

역사적으로는 C clef가 11세기경부터 c 음을 혹은 f 음을 나타내는 문자로 나타나고 근대의 Treble clef는 1580년경부터 사용되었다. 18세기 Baroque 시대 Bach 작품에는 빈번하게 이 C clef의 family 5종류가 나타나고 있다. 가끔 왜 불편하게 이리 많은 음자리표를 사용하느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그것은 특정한 악기나 성부의 음역에 따라서 보표 안에 적절히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이다.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쉽게 G clef(높은음자리표), F clef(낮은음자리표) 라고도 부르는데,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모두 친근하게 사용된다.

여담으로 이 음자리표 중 Treble clef를 그리는 데에 우리 한국인들과 서양인들이 그리는 방법과 생각의 차이를 볼 수가 있다. 우리는 단 한 번에 시작하여 음자리표를 전체를 그려내지만, 서양인들은 다음 순서와 같이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5번의 움직임으로 그려낸다.

Treble clef 서양인들이 그리는 방법

또한 근대 영국 음악출판사 Novello의 악보에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Bass clef와는 다른, 즉 반대 모양의 낮은 음자리표도 나타나고 있다.

▲Mendelssohn의 오라토리오 "ELIJA"
▲Mendelssohn의 오라토리오 "ELIJA"

위의 악보는 16세기 합창곡으로 높은 음자리표가 2개가 사용되었는데, Tenor 성부를 지칭하며 옥타브 밑의 소리가 나게 된다. Tenor는 남성이지만 높은 음자리에 표기하는 것이 지금도 일반적이다.
또한 복잡한 형태의 C clef도 영어 알파벳 대문자 K와 비슷한 stylized 한 좀 그리기 쉬운 형태로도 나타난다.  

복잡한 형태의 C clef도 영어 알파벳 대문자 K와 비슷한 stylized 한 좀 그리기 쉬운 형태로도 나타난다.  

이 밖에도 음고(pitch)가 없는 타악기에서 사용하는 Percussion clef(∥) 등도 있는데,  clef  다음에 리듬이나 강약을 나타내고 있다.  

▲suspended cymbal

한편 이 clef 가 staff와 결합하면 treble staff(높은 음자리 보표), bass staff(낮은 음자리 보표)로 부르는데 다음 시간에 더 자세히 소개하려 한다.

 시시각각 변화되는 시대를 살고 우리의 삶의 많은 부분을 AI가 해 줄 수 있어도 따뜻한 심장과 창의적 두뇌를 가진 인간과 비교할 수는 없다. 이제 기본적인 국제의 언어 구사력 위에 정확한 음악적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고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음악에서 어떤 특정한 음을 확정하고 인식하는데 데 꼭 필요한 열쇠(key)인 clef로 오늘 음악영어의 첫 발을 떼 global standard에 접근하였다.

"Music is the sound of universal laws promulgated"
                                                  Henry Thoreau(1817-62)

오케스트라 연주 사진 (출처/픽사)
오케스트라 연주 사진 (출처/픽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정옥 2019-08-28 21:16:39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