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컬처타임즈 김용배 에세이] #9 행복한 사람들만 아는 '시간'의 비밀
상태바
[컬처타임즈 김용배 에세이] #9 행복한 사람들만 아는 '시간'의 비밀
  • 김용배 강사
  • 승인 2019.09.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를 예측하는 방법의 하나는, 어떤 '시간'을 살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시간은 과거에서부터 현재를 지나 미래로 향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과거, 현재, 미래를 균형감 있게 경험합니다. 하지만 불건강할수록 어느 한쪽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출처:unsplash
▲건강한 사람은 과거, 현재, 미래를 균형감 있게 경험합니다.(출처:unsplash)

학창 시절에 시험 전날만 되면 도돌이표처럼 반복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친구와 게임을 하며 놀았던 시간이 떠오르며 '그때 조금만 공부해뒀으면 지금 이렇게 밤잠 설쳐가며 책 보진 않았을 텐데..' 하는 후회였습니다. 심할 때는 이미 흘러가 버린 시간을 후회하느라 앞에 있는 책이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저에게는 과거가 게임을 하며 흘려보낸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때 내가 보증만 안 섰더라면 지금쯤….' 하는 후회스러운 선택이자, '내가 왕년에 말이야….' 하며 다시 돌아가고 싶은 왕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렸으며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과거입니다. 과거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면 허우적대며 더 빠져듭니다. 점점 불행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unsplash
▲실패하면 얼마나 비참해질지 알기 때문에 죽기 살기로 노력합니다. 안주하지 않습니다. (출처:unsplash)

반대로 그럴듯한 미래를 위해 현재를 무한히 희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들의 동기는 '결핍'입니다.

밥 한 끼 사 먹을 돈이 없어서 라면을 4개로 쪼개 먹을 만큼 힘들었던 시절을 보낸 경험. 친구는 물론 가족조차 자신을 무시했던 경험. 그래서 인정받고 싶고 더 잘 돼야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있습니다. 실패하면 얼마나 비참해질지 알기 때문에 죽기 살기로 노력합니다. 안주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그럴듯한 결과를 얻습니다.

문제는 그다음입니다. 빨리 얻는 방법은 알았지만, 바르게 누리는 방법은 배우지 못했습니다.  주변에서는 이만하면 충분하다고 하지만 끊임없이 불안합니다. 계속해서 더 높이 올라가려 합니다. 조금만 더 가지만 이제는 쉬겠다고 마음먹지만 하나를 얻으면 시선은 그다음 것으로 향합니다. 내일을 위해 오늘을 저당 잡힌 삶입니다. 열심과 집착은 다릅니다.

 

우울하면 과거에 사는 것이고
불안하면 미래에 사는 것이고
마음이 평화롭다면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입니다.

_노자

 

그래서 균형이 필요합니다. 과거를 돌아보며 반성하고, 미래를 위해 노력하며, 동시에 현재를 충분히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동양철학의 대가 노자는 '지금, 이 순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치열하게 미래를 위해 살지만 중간중간 삶의 휴게소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이제까지 지나왔던 길을 돌아볼 수도 있고, 앞으로 갈 길을 위해 충전하고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시간 말입니다. 삶의 휴게소에서 '지금'이라는 열쇠를 찾길 바랍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저녁식사, 오랜 친구와 커피 한 잔, 연인과의 산책. 오늘 그리고 지금 내 앞에 있는 사람과 시간을 만끽하길 기원합니다.

출처:unsplash
▲ 오늘 그리고 지금 내 앞에 있는 사람과 시간을 만끽하길 기원합니다.(출처:unsplash)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