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무장애 관광도시 강원도, 시각장애인 퍼피워커 박지애씨와 함께 한 "장벽 없는 특별한 1박 2일 여행 ‘동행’ 강릉편"
상태바
무장애 관광도시 강원도, 시각장애인 퍼피워커 박지애씨와 함께 한 "장벽 없는 특별한 1박 2일 여행 ‘동행’ 강릉편"
  • 백석원
  • 승인 2019.11.03 15: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내 관광지, 숙박, 음식점 사업주들 대상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에 대한 인식 개선을 통해 열린 관광 환경 조성에 동참
▲11월 2일 시각장애인 가족, 안내견을 초청해 『장벽 없는 특별한 1박 2일 여행 ‘동행’ 강릉편』행사 사진(출처/강원도청)

강원도는 11월 2일 시각장애인 가족, 안내견을 초청해 『장벽 없는 특별한 1박 2일 여행 ‘동행’ 강릉편』행사를 진행했다.

최근 반려견과 함께 여행을 즐기는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공공장소 및 음식점 등에서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을 거부하는 사례가 있어, 이번 여행을 통해 안내견에 대한 도내 관광지, 숙박, 음식점 사업주들의 인식이 개선되고 출입 허용이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여행코스는 강릉 약선요리 전문점 대굴령민들레동산, 테라로사 커피박물관, 강릉솔향수목원, 라카이 샌드파인리조트, 경포가시연습지로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이 여행 가능한 무장애 관광지로 구성하였다.

이용대상은 수도권 거주 장애인, 만 65세 이상 관광약자를 최소 1명이라도 동반하는 4인 미만의 여행가족이다.

▲
▲11월 2일 시각장애인 가족, 안내견을 초청해 『장벽 없는 특별한 1박 2일 여행 ‘동행’ 강릉편』행사 사진(출처/강원도청)

강원도는 “이번에 초청한 시각장애인, 안내견, 퍼피워커분들이 강원도가 추천하는 걷기 쉬운 무장애 관광지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더 많은 시각장애인분들이 여행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에 대한 사회적 시선이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퍼피워커(Puppy Walker) 란, 시각장애인 안내견이 될 강아지를 생후 7주부터 1년 동안 자신의 집에서 돌봐주는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이번 행사 참가자 퍼피워커 박지애씨는 “사람의 눈을 만드는 마음으로 키운다.”라며 "퍼피워커로서의 자부심과 봉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 강원도는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인을 포함한 관광약자의 관광권리 확보를 위해 도내 문화관광해설사 20여명을 대상으로 수화교육을 진행했으며, 강원도 무장애관광 여행상품 ‘동행’을 운영했다. ‘동행’은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 외국인 유학생 등 관광약자를 위한 여행상품으로 2018년 8월 춘천 남이섬·애니메이션 박물관, 9월 평창 삼양목장·월정사 코스, 10월은 강릉의 정동진, 아쿠아리움 코스를 운영했다. 

2018년에는 총 1,100명이 이용했으며, 2019년에는 9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운행, 10월까지 총 861명이 이용했다.

장애인의 여행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베리어 프리 실천에 있어서 시각장애인의 안내견 동행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시각장애인들이 공공장소와 음식점을 이용할 때 안내견의 출입에 있어 안내견이 기다릴 수 있는 장소의 제공이나 출입을 거부하는 사업주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하며, 여행 코스를 사전에 준비해 장애인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안전사고 없이 혼자서도 여행 가능한 상품의 준비가 필요하다. 관광 약자의 관광 권리 확보를 위한 수화교육도 필요하지만 장애인과의 언어 소통이 가능한 전자 통신 장비를 도입해 교육 없이도 장애인과 소통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이 필요하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양이 2019-11-05 05:32:01
의미있는 일을 하시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