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5 15:16 (목)

본문영역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새롭게 내놓는 디자인 제품 런칭쇼 ‘DDP디자인페어’ 오늘 개막
상태바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새롭게 내놓는 디자인 제품 런칭쇼 ‘DDP디자인페어’ 오늘 개막
  • 백지연 기자
  • 승인 2019.12.0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부터 8일까지 DDP 알림2관과 국제회의장에서 개최
▲서울디자인재단이 12월 4일부터 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2관과 국제회의장에서 디자인 제품 런칭쇼‘소상공인과 함께하는 DDP디자인페어’를 개최한다. ‘DDP디자인페어’ 포스터 (출처/서울시)

서울디자인재단이 12월 4일부터 8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2관과 국제회의장에서 디자인 제품 런칭쇼‘소상공인과 함께하는 DDP디자인페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DDP디자인페어’는 도심 제조 산업 활성화와 디자인 산업의 일자리 창출을 돕기 위해 기획됐으며 소상공인과 디자이너를 연결해 콜라보레이션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동대문, 을지로 지역의 공구, 가구, 미싱, 조각, 조명, 타일 등 도심 제조 산업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페어의 첫 번째 섹션 ‘소상공인X디자이너 콜라보 이야기’는 43팀의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5개월간 땀 흘려 개발한 신제품을 처음 선보이는 자리다. 소상공인과 디자이너는 지난 7월 ‘소상공인X디자이너 만남의 장’에서 처음 만나 5개월간 디자인 제품 개발에 매진해왔다. 이들은 소상공인의 기술력과 디자이너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합쳐 기능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춘 디자인 제품 개발을 위해 힘썼다.

이 과정에서 서울디자인재단은 제품개발 비용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두 차례의 워크숍과 지속적 네트워킹 시간을 마련해 시제품 개발, 협업 계약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안내하고 제품 제작을 독려했다.

을지로 조명거리에서 25년 이상 내공을 쌓아온 ‘파로라이팅’과 전자제품부터 가구에 이르기까지 산업디자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온 ‘이지 디자인 스튜디오’는 1인 가구를 겨냥한 조명 ‘T Lamp’를 선보인다.

한편 두 번째 섹션 ‘소상공인에 제안하는 청년디자이너 디자인 이야기’에서는 서울의 청년 디자이너 44팀이 서울의 소상공인에게 디자인 아이디어 샘플 제품을 제안한다. 이번 페어에서 미처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놓친 소상공인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디자인 제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생산을 꿈꾸는 청년 디자이너는 프로모션을 통해 새로운 만남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명, 가구, 그래픽,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제품이 전시장에서 기다리고 있다.

이미 디자인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우수 협력 제품들도 있다. 세 번째 섹션 ‘NOW 디자인 트렌드 이야기’에서는 오랜 개발 과정을 거쳐 참신한 제품으로 탄생한 디자인 제품이 전시되어 디자인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올해까지 소상공인과 디자이너의 매칭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며 내년부터 프로젝트를 확장해서 해외 디자인 기관과 협력, 콘텐츠를 교류해 해외 전시를 추진할 예정이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동대문과 을지로처럼 서울 도심지역 특화 제조업에 디자인을 더한 제품 생산이 국내외 판매로 이어진다면 낙후된 지역사회가 재도약할 기회가 될 것이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지속적으로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만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디자인 산업과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녹색경제신문 보도에 따르면 12월 4일부터 8일까지 올해 18회째를 맞이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이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고 전했다. 네이버, 래;코드 등 디자인 주도기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디자인 전문기업과 젊은 디자이너와 일러스트레이터가 참가해 직접 디자인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개막일인 4일과 5일에는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등 다양한 분야 디자이너들이 방한해 디자인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