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자랑스러운 태권도 '태권도진흥기본계획’ 발표, 세계태권도연맹 최초의 여성 부총재 아이샤 가라드 알리 임명
상태바
자랑스러운 태권도 '태권도진흥기본계획’ 발표, 세계태권도연맹 최초의 여성 부총재 아이샤 가라드 알리 임명
  • 전동진 기자
  • 승인 2019.12.0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미있는 태권도 육성과 태권도 교육・연수 기능 강화
▲ 청소년과 성인층이 수련하는 생활태권도 활성화
▲ 태권도원을 태권도 수련·체험 중심지로 육성
▲ 재외문화원・공관과의 협업을 통한 태권도 문화교류사업 확대
태권도 (출처/픽사베이)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 6일(금), 태권도의 체계적 보존과 진흥을 위한 ‘제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출처/픽사베이)

문화체육관광부는 12월 6일(금), 태권도의 체계적 보존과 진흥을 위한 ‘제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문화를 중심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정책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자랑스러운 태권도, 평생 즐기는 태권도, 지속 성장하는 태권도, 세계와 함께하는 태권도라는 추진전략 4개와 핵심 정책과제 13개를 마련했다. 

제3차 태권도진흥기본계획은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계획으로서, 지난해 6월 문체부가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진흥재단과 함께 발표한 ‘태권도의 미래 발전 전략과 정책과제(부제: 태권도 10대 문화콘텐츠 추진 방안, ’18~’22)’를 토대로 태권도 내외부의 혁신 요구, 제4차 산업혁명 등 태권도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 변화, 태권도 인식 및 국내외 태권도산업 실태 조사 결과 등을 보완해 수립했다.

2020년도에 준공되는 태권도원 상징지구를 태권도 성지를 상징하는 대표시설로 운영한다. 상징공간에 걸맞은 수련・의식・전시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고, 태권도 실력과 도덕성을 겸비한 ‘태권도 대사범(Grand Master)’을 지정*해 대사범과 함께하는 수련 프로그램 운영, 태권도를 통한 심신 단련과 마음의 평화를 주는 가칭 ‘태권스테이’를 시행한다.

국립태권도박물관에서는 태권도 관련 유물, 도서, 기록 등을 디지털로 자료전산화(아카이브)해 2021년도부터 온라인으로 열람하고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태권도 역사・인물・기술과 관련한 자료와 도서를 비치하고 판매하는 책카페도 개관한다.

태권도 경기의 공정성은 높였으나 발차기 기술의 변질과 경기로서의 재미 약화를 가져온 현행 전자호구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2020년도부터 연구개발(R&D) 과제로 차세대 태권도 전자호구 기술을 개발한다. 관람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로운 경기방식의 관람형 태권도 대회도 개최하고 방송으로 중계할 계획이다. 아울러 태권도 경기 해설에 필요한 자료를 제작해 흥미로운 경기 해설을 위한 정보도 제공한다.

태권도의 권위와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의 국기원 연수원 기능을 강화해 세계태권도 연수원(WTA)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지원한다. 태권도계가 스스로 태권도 승품단 심사제도와 태권도 도장등록 제도를 국민적 정서에 맞고 공정거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대한민국 내 심사 및 도장등록제도의 경우에는 개선 노력이 미흡하면 정부 차원의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장애인들이 차별 없이 태권도 교육을 받고 수련할 수 있도록 장애 유형별 수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 태권도 지도자 양성, 장애인 태권도 교실 운영 등, 장애인 생활태권도를 보급한다.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차상위 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원도 확대해 사회적 약자들의 태권도 참여 기회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여성, 어르신 등 성인에게 적합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개발해 공공체육시설, 지역 내 문화센터, 노인복지센터 등 다양한 시설에 보급하고,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단위로 지역 태권도 단체와 함께 여성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어르신 전문 태권도 도장 운영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교육부, 여성가족부와 함께 중‧고등학교 학교스포츠클럽이나 방과 후 학교 스포츠 활동에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지원하고, 학교밖 청소년의 자기계발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태권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참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태권도 문화콘텐츠 육성을 지원한다. 태권도인과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태권도 문화축제를 육성하고, 전라북도와 함께 태권도를 소재로 한 대중 친화적인 웹툰, 게임,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태권도 산업전, 태권도 산업(비즈니스) 경진대회, 국제 도장 교류학회 등을 개최하고, 태권도 기업‧종사자‧시장 현황, 국가별 태권도 인지도 등 태권도 산업 실태를 조사해 국가승인통계로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태권도 산업 진흥방안을 마련한다.

현재 20인 이상 단체만 예약할 수 있는 태권도원 체험연수프로그램을 개인, 가족 등 소규모 단위도 예약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하고, 전라북도 및 무주군과 협력해 시내‧광역 교통편 증설을 추진하는 등 태권도원의 접근성을 높여 나간다.

현재 해외 40개국에 파견하고 있는 태권도 사범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 현지 국가가 원하는 인재를 파견할 수 있도록 선발부터 교육, 평가체계 등을 개선하고, 해외공관과의 업무 협조를 통해 공적개발원조(ODA)사업과 연계하여 현지 수요에 맞춘 태권도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태권도 공적개발원조(ODA) 수요조사를 실시해 세계 태권도 공적개발원조 지도(ODA Map)를 제작하고 이를 토대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태권도 공적개발원조(ODA) 전략을 수립한다.

해외공관 외 한국국제협력단(KOICA), 세종학당재단 등과도 연계해 해외 현지 국·공·사립학교 정규 수업화 등 현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태권도 문화교류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해외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을 계기로 태권도를 통한 한반도 평화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남북 태권도 지도자‧선수 교류, 남북태권도 시범단 합동훈련, 공동학술 세미나 개최 등, 남북 태권도의 교류 협력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간다.

문체부는 그동안 ‘태권도 미래 발전전략과 정책과제’ 후속조치로 태권도 단체와 함께 세부 실행계획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왔다. 태권도 전문가로 ‘태권도 제도개선 특별전담팀(TF)(4개 분과/’18년 8월~12월)’을 구성‧운영하고, 공청회와 인터넷 생중계 등을 통해 태권도계가 스스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전자호구 기능개선 연구개발(R&D) 과제 기획, 태권도의 디지털 자료전산화(아카이브) 구축,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체험시설 구축, 태권도 소재 문화콘텐츠(게임, 웹툰) 제작 지원 등 태권도 문화콘텐츠 사업도 새롭게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세계태권도연맹(WT)은 현지시간 12월 5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임시 집행위원회를 개최했다. IOC위원인 아이샤 가라드 알리(Aicha Garad Ali) 현 집행위원을 세계태권도연맹 부총재에 임명했다. 지부티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이기도한 아이샤는 2012년에 WT 집행위원에 임명된 후 WT 최초의 여성 부총재가 되었다.  

조총재는 WT 태권도 포 올 위원회(WT Taekwondo for All Committee) 위원인 호주 국적의 마헤르 마가블레(Maher Magableh)를 WT 집행위원에 임명하고, 양진방 WT 기술위원장을 2020년 1월자로 WT 집행위원에 지명했다.

또한 집행위원회는 모든 다양성을 존중하고 동등한 권리 지원 정책을 강화해 차별, 괴롭힘, 학대를 근절하고 예방하는 세이프가딩(Safeguarding) 규정을 결의했다.  

집행위원회는 아이슬란드와 스코틀랜드 사이에 위치한 덴마크령 페로제도(Faroe Islands)를 WT 210번째 회원국으로 승인했다.  

다음 집행위원회는 IOC 창립 125주년을 기념해 지난 6월 새롭게 개관된 스위스 로잔 올림픽하우스에서 내년 5월 12일에 개최하기로 하였다.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의 제안으로 이뤄지는 차기 집행위원회는 국제스포츠연맹 최초로 올림픽 하우스에서 개최되는 것이다.

집행위원회 다음 날인 6일과 7일에는 2019 그랑프리 파이널이 개최되고 7일 저녁에는 WT 갈라 어워즈가 열린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