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12-01 23:10 (목)

본문영역

영화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시대의 거장, 켄 로치의 두 명작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미안해요, 리키'의 만남!
상태바
영화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시대의 거장, 켄 로치의 두 명작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미안해요, 리키'의 만남!
  • 백석원
  • 승인 2019.12.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2회 칸 영화제 경쟁부문 노미네이트 &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전석 매진의 화제작 <미안해요, 리키>가 켄 로치 감독이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명작,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함께 한 콜라보 예고편,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영상을 공개하며 기대를 높이고 있다.

▲
▲영화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중에서 (출처/영화사 진진)

“세상은 우리를 지치게 만들었지만, 우리는 늘 함께였습니다”
시대정신의 상징이 된 시민 ‘다니엘’과 변하지 않은 세상을 향한 편지’ 리키’
거장이 만들어낸 시대정신의 특별한 만남, 콜라보 예고편 대공개!
  
켄 로치 감독이 항상 시간이 부족한 당신에게 부치는 편지, <미안해요, 리키>가 인간다움이 부재한 세상을 향한 외침을 담은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희망을 찾는 감독의 메시지를 담은 예고편,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영상을 공개했다.

한편, <미안해요, 리키>는 안정적인 삶을 꿈꾸며 택배 회사에 취직한 가장 리키가 예상 밖의 난관을 마주하며 가족의 행복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현실 공감 드라마. 특히 <미안해요, 리키>는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후 더 이상 영화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켄 로치 감독이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의 실상을 파악하며 ‘<나, 다니엘 블레이크>와 짝을 이루는, 또 한 편의 영화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제작했다는 것으로 밝혀져, 두 영화의 공통된 메시지에 호기심을 자아낸다.

▲영화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중에서 (출처/영화사 진진)

공개된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예고편은 ‘안 해본 일 없습니다. 온갖 일 다 했죠’라고 말하며 택배 회사 면접을 보는 ‘리키’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리키는 면접에 통과하여 택배 기사가 되고, 이어지는 ‘가족을 위해 내일의 희망을 배달하는 ‘리키’’라는 자막은 리키의 벤과 어우러지며 성실한 가장의 희망을 보여준다.

한편, ‘다니엘’은 실업급여를 받으러 간 센터에서 ‘구직을 계속하지 않으면 보조금이 끊긴다’는 말을 듣고 망연한 표정이다. 자긍심이 있는 목수였으나 지병은 심장병으로 일자리를 잃은 다니엘은 인간미가 부재한 복지제도라는 ‘세로운 세상’을 마주친다. 희망차게 택배 일을 시작한 리키는 일 14시간이라는 강도높은 노동과 뜻밖의 변수들로 점점 지쳐가고, ‘사는 게 이렇게 힘들 줄 몰랐다’며 되뇌인다.

그러나 이어지는 장면에서는 다니엘이 마치 리키를 위로하듯 ‘자네는 잘 버텨냈다’고 말하며 ‘세상은 우리를 지치게 만들었지만/ 우리는 늘 함께였습니다’라는 자막이 흐른다. 리키의 아들 ‘세브’가 그래피티하는 장면은 다니엘이 그래피티를 하며 인간 존엄성 선언을 하는 장면으로 이어지며 켄 로치 감독의 일관된 메시지에 대한 감동을 자아낸다.

켄 로치 감독은 <나, 다니엘 블레이크>로 제69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우리는 다른 세상이 가능하다고 말해야 한다’는 수상 소감을 전한 바 있다. 사람을 향하지 않은 세상을 향한 거장의 뜨거운 외침은 4년 만의 신작, <미안해요, 리키>에서 또 다시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마스터피스! 켄 로치 최고의 영화가 탄생했다!”-Screen Daily, “인간에 대한 뜨거운 공감을 담은 드라마. 강력한 클라이막스 씬으로 치달으며 숨을 멎게 만든다”-The Hollywood Reporter, “켄 로치는 유머와 인류애의 순간으로 빛나는 활기있고 강력한 영화를 창조했다”-CineVue, “사람들의 일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또 다른 친밀하고 힘있는 드라마”-Variety, “블루칼라의 시인이라 불리는 감독이 다시 카메라를 들어야 했던 이유”-Nobless 등 평단의 극찬을 받은 영화 <미안해요, 리키>는 오는 12월 19일 개봉 예정이다.

▲
▲영화 “리키, 다니엘을 만나다” 포스터 (출처/영화사 진진)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