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8-15 13:17 (토)

본문영역

미술관 미스터리 시나리오 박윤영 개인전 “동시대 역사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상태바
미술관 미스터리 시나리오 박윤영 개인전 “동시대 역사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
  • 조윤희 기자
  • 승인 2020.01.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민미술관서 오는 1월 19일까지- 연극연출가 임형진, 시인 심보선 등 협업

일민 미술관은 2009년 에르메스 미술상 수상작가 박윤영의 개인전 <YOU, Live!>가 일민 미술관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국내에 9년 만에 신작 공개를 하며 영화연출, 시나리오와의 만남을 통해 동양화의 전통 재해석을 했다. 이번 전시는 연극연출가 임형진 협업과 특별한 공간설치를 통한 전시의 형식적 실험 시도 포스트드라마 연극을 통한 관객 참여 전시다.

오는 1월 19일까지 진행되는 본 전시는 12개의 문고리 <12개의 문고리 Twelve - Door Handles >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연극-전시 플랫폼이다. 이 작업은 작가의 조카가 어릴 때 끊임없이 매달리며 잡아당겼던 문고리의 기억을 통해 시작되는 궁금증과 성서의 계시록에서 마주하게 된 아마겟돈에 대한 작가의 개인적 호기심에서 출발하는 내용이다. 체르노빌,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대규모 원전사고, 영국의 리비아 침공 등 동시대 특정 사건들을 조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맞닥뜨린 이미지와 텍스트를 자신의 개인적 경험들과 뒤섞어 다시 구성했다. 또, 시인 심보선의 에세이로도 재구성됐다.

금번 전시는 감춰진 사건들의 배후 혹은 임박한 상황을 추리해가는 한 편의 미스터리 소설처럼 전개되며 작가는 이 사건들과 작가 자신, 작업, 그리고 작품과 마주하게 될 관객들의 관계에 대해 의문을 던지고자 한다.

▲박윤영의 개인전 YOU, Live!가 일민 미술관에서 열린다. 국내에 9년 만에 신작 공개를 하며 오는 1월 19일까지 전시를 연다. (출처/일민 미술관)
▲박윤영의 개인전 YOU, Live! 포스터.(출처/일민 미술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