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6-01 17:02 (월)

본문영역

한해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새해 첫 국악 공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국악연주단 '신년음악회 ’
상태바
한해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새해 첫 국악 공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국악연주단 '신년음악회 ’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1.1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 2020년 새해를 맞이하여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국악연주단은 오는 1월 17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신년음악회’ 무대로 새해의 첫 시작을 알린다고 전했다.

국악연주단의 ‘신년음악회’는 악가무(樂歌舞)를 총 망라하는 화려하고 신명나는 무대로 무용, 성악, 대중가요, 줄타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샤로우 작곡의 ‘셀슨타르’는 몽골 초원을 주제로 한 곡으로 말 달리는 소리, 동물들이 뛰어노는 소리 등을 힘차게 표현하였다. 힘찬 몽골의 기상과 용맹스러움을 나타내는 웅장하고 빠른 음악이다. 이경섭 작곡의 설장구 협주곡 ‘소나기’는 사물악기 중 빗소리를 표현하는 설장구의 강렬한 장단과 넘치는 에너지를 표현한 곡으로 자진모리, 굿거리 등 4박자를 넘나드는 화려한 연주를 선보인다.

오랜 세월동안 입에서 입으로 자연스럽게 전해 내려오는 민요 중 흥겹고 멋들어지며 굳세고도 힘찬 느낌을 주는‘남도민요’와 맑고 고운 창법으로 부드럽고 화사하게 부르는 것이 특징인‘경기민요’를 선보인다. 한 해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임교민 작곡의 ‘곡(曲) 태평성대’는 가곡 중 제일 마지막 곡인 태평가의 전통가락과 더불어 새로운 선율을 작곡하여 웅장한 관현악반주를 입혀 다양한 화성적인 변화를 추구한 곡이다.

▲남창동공연사진
▲하늘을 나는 줄타기 예인 남창동 공연사진(출처/대전시립연정국악원)

화려한 재주와 묘기는 국악의 묘미라 할 수 있다. ‘소고춤’은 본래 우리나라 어느 지방에서나 늘 볼 수 있는 농악 놀이 중의 한 대목이다. 아름다운 의상과 더불어 갖가지 재주와 묘기를 감상할 수 있도록 현대 감각을 가미한 ‘소고춤’을 선보인다. 또한 예전 마당에서나 펼쳐졌던 줄타기를 실내무대에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무대도 준비되어 있다. 명창 남해웅의 맛깔스러운 재담과 하늘을 나는 줄타기 예인 남창동이 국악관현악 연주에 맞춰 공연에 역동성을 불어 넣는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포크/블루스 가수 한영애! 그녀의 허스키한 목소리와 블루스한 곡이 만나 당시 최고의 인기를 얻은 곡 ‘누구 없소’와 깊은 울림이 있는 또 다른 명곡 ‘조율’까지 그녀의 폭발적인 가창력과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가 공연의 열기를 더해줄 것이다.

▲신년음악회 포스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국악연주단 신년음악회 포스터(출처/대전시립연정국악원)

한편 오는 11일부터 18일까지 서울시청 시민청에서는 시민청 개관 7주년 기념 '민청이는 일곱 살, 자라나는 시민청' 행사가 개최된다.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7주년'을 주제로 한 개관 축하공연(11일 오후 2~3시), 체험 프로그램 '민청이의 일곱 살을 그려 주세요'(11일 오후 1~5시), 민청이가 전하는 스토리텔링 전시(11~18일) 등이 있다.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해 관람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11일 오후 1시40분 메인 공연에 앞서 가야금과 아쟁과 소리꾼이 모여 전통음악으로 현재를 노래하는 시민청예술가 '하루'의 사전 공연이 시작된다. 이후 2시부터는 작년 한 해 동안 시민청을 위해 힘쓰고 이끈 시민기획단과 시민청예술가를 대상으로 표창 수여식이 진행된다.

또 모든 세대로부터 사랑받는 국악인 '송소희'와 세계 민속음악부터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혼성 6인조 에스닉 퓨전밴드 '두번째달'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11일부터 18일까지 8일간 서울시청 시민청 지하 1층 시민플라자에서 시민청 개관7주년 기념 전시가 운영된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