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8-15 13:17 (토)

본문영역

서울시 140개 전통시장, 설 제수용품 최대 50% 할인판매...전통시장 주변 도로 무료 주‧정차 한시적 허용
상태바
서울시 140개 전통시장, 설 제수용품 최대 50% 할인판매...전통시장 주변 도로 무료 주‧정차 한시적 허용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0.01.1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수용품 10~50% 할인판매, 구매금액별, 제로페이 사용시 상품권‧경품 증정
- 주차난 해소 위해 113개 전통시장 주변 도로 무료 주‧정차 한시적으로 허용

민족 최대 명절 설을 앞두고 서울시내 140개 전통시장이 제수용품 할인판매, 민속놀이, 경품증정 등 ‘설명절 특별이벤트’를 연다.

서울시는 1월 14일(화)부터 23일(목)까지 시내 140개 전통시장에서 설 제수용품과 다양한 농수축산물을 10~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또 시장별로는 일정금액 이상을 구매하거나 제로페이로 결제한 소비자들에게 온누리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한다. 

종로구 광장시장, 중구 숭례문수입상가, 용산구 후암시장, 성동구 금남시장, 동대문구 경동시장, 도봉구 방학도깨비시장, 구로구 구로시장, 영등포구 청과시장, 송파구 풍납전통시장 등이다. 서초구를 제외한 나머지 자치구 내 전통시장 대부분이 참여한다고 보면 된다.  (※ 상인회 미구성, 재정비계획중인 시장 제외)

자치구별 참여 시장 수는 동대문구는 경동시장 등 10개, 성동구는 9개, 중구·은평구는 8개, 중랑·관악·송파·강동구는 7개, 성북·양천·강서·금천·동작구는 6개, 종로·강북·서대문·마포·구로·영등포구는 5개, 도봉구 4개, 강남구는 각 3개다. 

참여시장들은 공통적으로 행사기간동안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명절 제수용품과 농수축산물을 장만 할 수 있도록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시장별로는 제로페이 이용 또는 일정금액 이상 구매 고객에게 장바구니, 쇼핑용 캐리어를 비롯해 떡국용 떡 등을 증정하며, 지역 내 취약계층‧어르신을 위한 떡국나눔행사도 갖는다. 

할인판매와 경품증정 외에도 시장을 방문한 시민과 상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도 연다. 먼저,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명절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떡국 떡 썰기’, ‘만두 빚기’를 비롯해 ‘떡메치기’,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팔씨름대회’ 등 다양한 민속놀이와 이벤트가 시장곳곳에서 펼쳐진다.

시장 특성을 살려 서울약령시장(동대문구)에서는 쌍화탕 만들기와 향주머니 만들기 체험이 진행하고, 신년을 맞아 뚝섬역상점가(성동구), 장미원골목시장(강북구), 신영시장(양천구), 신중앙시장(중구), 문정동로데오상점가(송파구)에서는 타로카드 운세도 봐준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1월 18일(토)~27일(월)까지 10일간 기존에 연중 무료 주·정차를 허용한 42개시장 외 추가로 71개 시장에 대해서도 주변도로 무료 주·정차를 최대 2시간까지 허용한다. 임시주차허용 시장명단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
▲스마트서울맵 페이지에서 각 지역별 전통시장의 위치와 내용, 이벤트가 열리는 상세장소 등을 소개한다. (출처/서울시)

특히, 올해부터는 스마트서울맵페이지에서 각 지역별 전통시장의 위치와 내용, 이벤트가 열리는 상세장소 등을 소개해 시민들의 생활권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전통시장을 쉽게 확인하고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서울맵페이지에서 도시생활지도 메뉴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서울맵 페이지에서 시민들의 생활권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전통시장을 쉽게 확인하고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출처/서울시)

아울러 행사를 진행하는 시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상품권(온누리상품권)’과 전통시장을 포함한 지역 내 제로페이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울사랑상품권’도 설명절을 맞아 최대 10% 할인판매를 진행한다.  

한편 경남 진주시는 설 명절을 맞이해 주요 전통시장에서 설맞이 세일·경품대축제가 열린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진주시상인연합회 소속 8개 전통시장(중앙ㆍ자유ㆍ장대ㆍ청과ㆍ천전ㆍ동부시장, 동성상가, 로데오거리)에서 진주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전통시장 애용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다.

설맞이 고객사랑 세일 행사는 참여를 희망한 일부 매장에서만 품목별로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한다.

또한 2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선착순으로 경품인 키친타월(6롤)을 증정하며, 수령 방법은 상품 구매자가 직접 영수증을 지참해 해당 시장 상인회 사무실 또는 지정장소에서 방문 수령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우리시는 지속된 경기침체로 위촉된 전통시장을 활성화 시키고자 시장상인 분들과 한마음으로 합심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진주 전통시장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