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3-30 23:04 (월)

본문영역

2022년 충무로에 독립·예술·고전영화 전용상영관 ‘서울시네마테크’ 문 연다.
상태바
2022년 충무로에 독립·예술·고전영화 전용상영관 ‘서울시네마테크’ 문 연다.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2.05 10: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중구 초동 공영주차장 부지에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 ‘서울시네마테크’
- 국제지명 설계공모 통해 22년 3월 완공 목표로 5일(수) 착공…영상전문공간
- ①비상업영화 전용 상영관 ②영화 아카이브 ③영상 교육·장비 대여 공간으로 구성
- 시, 풍부한 문화 경험의 공간으로 조성해 영화 생태계 다양성의 구심점 만들 것
▲
▲2022년 3월 준공 목표 ‘서울시네마테크(가칭)’ 조감도 (출처/서울시)

서울시는 파리의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뉴욕의 ‘필름 포럼’처럼 서울을 대표하는 영상문화공간이 오는 2022년 3월, 한국 영화 역사의 중심지 ‘충무로’에 문을 연다고 밝혔다. 영화를 감상하고, 영화를 보존하는 공간이자, 기획, 제작까지 이루어지는 ‘영상전문공간’이다.

서울시는 중구 초동 공영주차장 부지에 일반극장에서 접하기 어려운 독립, 예술, 고전영화 등 비상업영화 전용관을 보유한 ‘서울시네마테크(가칭)’가 건립된다고 밝혔다. 

비상업영화 전용관 건립은 영화계의 오랜 숙원이었지만, 그간 부지와 예산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서울시네마테크(가칭)’는 서울시 영상산업 정책토론회(’13년) 현장에서 제안된 이후 부지선정, 투자심사, 국제지명 설계공모 등의 절차를 통해 2월 5일(수) 첫 삽을 뜨게 됐다.

다만,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우려해 착공식은 개최하지 않는다. 

‘서울시네마테크(가칭)’는 국제지명 설계공모로 당선된 <Montage 4:5>(매스스터디건축사사무소, 대표 조민석)의 설계로 건립될 예정이다. 

당선작을 설계한 건축가 조민석은 2014년 ‘제14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건축전’에서 황금사자상(최고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로, 당선작 <Montage 4:5>는 공간구성을 균형있고 실용적으로 설계하였으며, 상영관과 아카이브 같은 부속시설 간 관계를 신선하게 설정하였다.

건축물은 상영관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는 다양한 형태의 노출콘크리트 박스 4개가 수직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형상을 가진다. 상영관 사이 사이에 위치한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인 공간들로 노출콘크리트 매스와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공간감이 그대로 드러나 보이는 건축물의 외관을 완성하고 있다.

시는 ‘서울시네마테크(가칭)’에 대, 중, 소 규모의 3개 상영관을 조성하여 일반 극장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독립, 예술, 고전영화 전용 상영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비상업영화가 안정적으로 시민에게 상영될 기회를 제공받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독립, 예술 영화와 시민과의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 2022년 3월 준공 목표 ‘서울시네마테크(가칭)’ 내부사진(층별 구조)  (출처/서울시)

또한, 영화 도서관 및 보관실 역할을 할 ‘영화 아카이브’를 조성해 보존 가치가 있는 영화 필름과 도서를 보관하고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영화를 보고, 즐기는 동시에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시설과 공간도 조성된다. ‘영상미디어센터’를 조성해 일반 시민 대상으로 영상, 영화 제작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상 장비를 대여하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카페, 서점, 기념품숍 등을 조성하여 시민들이 편의시설을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영화 전시 및 영화 관련 서적을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시네마테크(가칭)> 건립이 영화산업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시민에게 풍부한 영화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화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영화 기획은 물론 상영까지 모두 가능한 영상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서울시 대표 영상문화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지개나무 2020-02-05 14:35:32
멋진 영화관이 조성되길 바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