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5 15:16 (목)

본문영역

여의도에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인재 금융 전문인력 배출 목표, ‘금융대학원’ 9월 개관
상태바
여의도에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인재 금융 전문인력 배출 목표, ‘금융대학원’ 9월 개관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0.02.1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금융위 협력, 여의도에 금융대학원 조성하고 학위, 비학위 2개 과정으로 교육진행
- 13일부터 교육기관 선정 위한 공모 진행 … 1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공개설명회 개최
- 4년간 840여명의 금융 전문인력 배출 목표, 창업 원하는 교육생 대상 창업지원 혜택 제공
▲
▲서울시는 금융위원회와 협력하여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금융대학원을 개설한다고 밝혔다.(출처/픽사베이)

서울시는 금융위원회와 협력하여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금융대학원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올해 9월, 금융중심지인 여의도에 문을 여는 금융대학원은 학위(3~4학기)와 비학위(6개월 이내) 두 가지 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서울시와 금융위는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금융대학원(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4년간(’20~’23년) 약 190억원을 지원한다. 
 
시는 금융중심지인 여의도 내 조성되는 석사 학위 교육과정인 금융대학원 개관을 통해 금융-IT 융합 전문인력이 본격적으로 배출되어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석사 학위과정은 연간 80명, 비학위 과정은 연간 160명 선발 및 육성할 계획이며, 4년간 약 840명의 금융·핀테크 분야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시는 핀테크와 같은 최신 금융기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진과 금융 데이터 등 전문적인 교육 인프라를 갖춘 금융대학원을 운영하기 위한 ‘금융전문인력 양성기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원기관은 작성편람을 참고하여 사업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기간(3.4.~3.6.) 내 우편으로 접수하여야 한다.

‘여의도 금융대학원’의 교육대상은 디지털금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금융회사 재직자, 핀테크 (예비)창업자, 핀테크 관련 기관 종사자, 금융권 취업준비생 등이다.

교육과정은 ‘IT직무(딥러닝 실습)’, ‘빅데이터(크롤링과 텍스트 마이닝)’, ‘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금융부문사례연구)’ 등으로 구성된다. 
디지털금융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대학원 입학시 영어 성적이 요구되므로,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영어자격요건을 사전에 준비할 것을 권장한다. 

시는 교육 수료 후 각 교육생이 금융회사 내 디지털금융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교육생이 창업을 희망할 경우 서울핀테크랩*과 연계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마포 FRONT 1** 입주의 기회가 주어진다.
* 서울특별시가 ’19. 10월 여의도에 조성한 국내 최대규모의 핀테크 창업기업 지원 공간(’20. 2월 현재 70개 기업, 614명 근무중)
** 금융위원회가 신용보증기금 舊본사를 활용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혁신창업 플랫폼 공간으로 구성 예정(’20.5월 준공 및 개소)

한편, 서울시-금융위는 신청기관의 원활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2월 14일(금), 한국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오후 3시부터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공고 내용과 선정 절차, 향후 일정에 대한 설명이 진행된다. 

금융대학원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면, 4년간(’20~’23년) 매년 디지털금융 강좌 개설에 따른 과정운영비를 지원받게 되며, 서울시가 조성한 교육공간 및 시설사용도 지원받는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