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인터넷신문의 콘텐츠 제작 역량 및 저널리즘 품질 향상 목적
상태바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 인터넷신문의 콘텐츠 제작 역량 및 저널리즘 품질 향상 목적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0.02.1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계획을 발표했다.(출처/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위원회는 13일,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계획을 발표했다.

인신위는 금년 한 해 동안 서약사 맞춤형 방문 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저널리즘 특강,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 지역 언론인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신위는 올해 <서약사 맞춤형 방문(Out-reach)교육>을 신설해 유관단체나 매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체나 매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에 대해 강사를 추천하며, 강사가 해당 단체나 매체를 방문하여 강의가 이뤄지도록 연계할 방침이다. 단, 방문교육은 최소 교육 참가자가 10명 이상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저널리즘 특강

<저널리즘 특강>은 올바른 기사문장 쓰기, 인포그래픽 제작, 모바일 기기 활용 뉴스 촬영 등 인터넷신문 기자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연중 지속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자율심의 참여 매체의 윤리의식과 자율심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매 교육마다 인터넷신문 윤리 교육도 함께 진행된다.

신입기자 기본교육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입사 1년 미만의 신입기자를 대상으로 상반기와 하반기 각 1회씩 열릴 예정이다. 정보 검색과 데이터 저널리즘, 취재보도를 위한 정보공개,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 등 인터넷신문 기자에게 꼭 필요한 강의 주제로 2~3일간 진행한다.

지역 언론인 교육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역 매체 언론인들을 위해 언론중재위원회와 공동으로 <지역 언론인 교육>을 진행한다.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4개 지역에서 열리며 언론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법적, 윤리적 교육과 함께 지역 언론인에게 필요한 저널리즘 교육으로 구성된다.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

구글뉴스이니셔티브(GNI)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은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각종 무료 도구(Tool)의 기초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제 기사 작성에 활용해 보는 실습으로 구성된다. 올해 세 차례 진행할 계획이다.

3월 이후 실시되는 인신위의 교육 안내는 인신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사무처를 통해 가능하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