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4-01 12:43 (수)

본문영역

[컬처타임즈 松延유수현 에세이] 중국 자동차 번호판의 비밀
상태바
[컬처타임즈 松延유수현 에세이] 중국 자동차 번호판의 비밀
  • 松延유수현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2.19 1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섯 가지 색깔로 나뉘는 중국 자동차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 색깔이 나타내는 의미는?

중국은 우리와 같은 동양권이어서 문화가 비슷할 것 같은데, 알고 보면 무척 다른 나라이다. 이는 교통 문화도 예외가 아닌데, 그중 오늘은 필자가 중국에 있으면서 알게 된 중국 자동차 번호판에 숨겨진 비밀(?)을 언급하고자 한다.

중국에서 필자가 보통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뭐니 뭐니 해도 택시이다. 택시 잡기도 쉽고 한국보다 저렴해 편리할 뿐 아니라 편히 앉아서 창밖을 내다보며 중국의 이곳저곳을 구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유는 늘 중국어 공부에 메말라 있던 필자가 택시를 타면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택시 기사님과 일대일로 실컷 중국어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지인들과 대화를 통해 그들의 문화를 직접 보고 들으며 온몸으로 중국을 느낄 수 있어 필자가 무척 좋아했다. 

도로 위에 즐비하게 서 있는 많은 차량(출처/픽사베이)
▲도로 위에 즐비하게 서 있는 많은 차량(출처/픽사베이)

하루는 필자가 택시를 탔는데 교통체증이 심해 택시 안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처지가 되었다. 무료한 마음에 창밖을 둘레둘레 살펴봤는데, 꽉 막힌 길 위로 즐비하게 서 있는 차밖에 안 보였다. 자동차, 트럭, 버스 등 온갖 차들이 뒤섞여 있었다. 그러다 보니 다양한 차를 구경할 수 있었는데 갑자기 차마다 다른 번호판 색깔이 필자의 눈길을 끌었다. 어떤 차는 번호판 색깔이 파란색이고 어떤 차는 녹색인가 하면 또 어떤 차는 흰색이었다. 이에 호기심이 발동한 필자는 택시 기사님께 여쭤봤다.

기사님은 필자에게 외국인이냐며 묻고 빙그레 웃으신 후 말씀을 시작하셨다. 중국은 차량 번호판 색깔로 차량의 신분(?)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 하셨다. 필자는 그 말이 너무 신기해서 귀를 쫑긋 세우고 들었다.

다음은 그때 기사님에게 들었던 이야기와 최근 알게 된 정보를 필자가 취합해 쓴 것이다.

일반 차량의 번호판 색깔은 파란색이다. (출처/바이두)
▲일반 차량의 번호판 색깔은 파란색이다. (출처/바이두)

중국 차량 번호판은 모두 다섯 가지 색으로 나뉜다. 파란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 그리고 녹색이다. 전에는 녹색이 없어 네 가지 색으로 분류가 되었는데, 최근 녹색이 추가되면서 다섯 가지로 늘었다. 하지만 녹색도 정확히 말하자면 두 가지로 나뉜다. 그러데이션(gradation)이 들어간 녹색과 노란색ㆍ녹색이 같이 들어가 있는 색이다.

파란색은 일반 차량의 번호판 색깔로 우리가 중국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차량의 색이다. 노란색은 버스나 대형 트럭 또는 세미트레일러를 가리킨다.

흰색 번호판을 단 차는 정부 기관 차량이다. (출처/바이두)
▲흰색 번호판을 단 차는 정부 기관 차량이다. (출처/바이두)

흰색은 정부 기관 차량을 뜻한다. 경찰(공안)이나 사법부, 인민 해방군(중국 군대) 등 소위 권력기관의 차량이다. 흰색 번호판 끝에 빨간색으로 '警' 자가 쓰여 있는 것은 경찰 차량인데, 만약 흰색 번호판 가장 왼쪽에 WJ라고 쓰여 있으면 무장 경찰 차량이다. 한자로 무장 경찰을 '武警'이라 쓰고 중국어로 '[wǔjǐng]'이라 읽는데, 여기서 W와 J를 따서 쓴 것이다.

또한 소방차의 번호판도 흰색인데 '应急(응급)'이라 쓰여 있는 것은 구조용 소방차량이니 급히 길을 양보해줘야 한다.

검은색 번호판 오른쪽에 ‘领’ 자가 쓰여 있는 차량은 외국 영사관 차량이다. (출처/바이두)
▲검은색 번호판 오른쪽에 ‘领’ 자가 쓰여 있는 차량은 외국 영사관 차량이다. (출처/바이두)

검은색은 중국에 주재하고 있는 외국 대사관이나 영사관 차량을 뜻한다. 이때 검은색 번호판 끝에 빨간색으로 '使'자가 쓰여 있으면 외국 대사관 차량이고, '领'자가 쓰여 있으면 외국 영사관 차량이다. 따라서 대부분 외국 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있는 지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차량으로 인식하면 되겠다.

녹색 그러데이션 번호판은 신재생에너지 차량으로 하이브리드차, 전기차를 말하며 주로 대도시에서 볼 수 있다.

녹색 그러데이션 번호판은 신재생에너지 차량을 가리킨다. (출처/바이두)
▲녹색 그러데이션 번호판은 신재생에너지 차량을 가리킨다. (출처/바이두)

중국 정부는 최근 들어 신재생에너지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면 신재생에너지 차량은 2시간까지 무료주차를 할 수 있다.

또한 이 차량을 구매한 사람들에게는 최대 85%까지 대출을 허용하는 등의 정책을 펼쳐 소비자들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다. 이는 녹색 그러데이션 번호판을 단 차량만 누릴 수 있는 혜택으로, 대기오염을 줄여보자는 중국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노란색 녹색이 같이 들어간 번호판은 신재생에너지 차량 중 대형 차량을 가리킨다. (출처/바이두)
▲노란색ㆍ녹색이 같이 들어간 번호판은 신재생에너지 차량 중 대형 차량을 가리킨다. (출처/바이두)

그리고 마지막으로 노란색ㆍ녹색이 같이 들어간 번호판은 신재생에너지 차량 중 대형 차량을 가리킨다.

이처럼 중국은 차량 번호판의 색깔로 단번에 어떤 차량인지 파악할 수 있으니, 중국에 갈 때 차량 번호판을 보고 필자의 글을 떠올리며 어떤 차량인지 알아맞혀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하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ons 2020-02-21 18:04:56
다음번 중국에 갈때는 번호판 보는 재미가 있겠어요.
그나저나 흰색이나 검은색 번호판이 옆에 있으면 택시 아저씨가 좀 살살 가주실까요....ㅠㅠ 너무도 거친 중국 택시

박현주 2020-02-19 14:38:18
늘 중국에 대한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