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6 12:17 (화)

본문영역

DMZ 인식과 현황을 통한 가치보존 방향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
상태바
DMZ 인식과 현황을 통한 가치보존 방향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
  • 백석원 기자
  • 승인 2019.03.2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은 28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지난 8일 출범한 '남북문화유산 정책포럼'의 첫 포럼을 열었다.

북한 소재 문화재의 보호를 위한 남북 간 협력과 교류를 위해 문화재청이 최근 신설한 남북문화재교류사업단은 DMZ(비무장지대)의 평화체제 구현을 문화·자연유산의 통합적 가치 보존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올해 총 6차례의 DMZ 집중포럼을 기획한 바 있으며, 이번 행사는 그 첫 포럼이다.

포럼은 'DMZ 인식과 현황을 통한 가치보존 방향 모색'을 주제로 한 총 5편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먼저 ▲ 군사적 장치로서의 DMZ 발생과 변화(김동엽, 경남대학교) 발표에서는 DMZ의 생성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다양하게 분석했다.

다음으로는 입법현황과 입법대안적 제언을 들어보는 ▲ DMZ의 체계적, 지속적 보존 활용을 위한 법제도 검토(강현철, 한국법제연구원) 발표, DMZ에서 두루미가 월동할 수 있는 생태 조성을 위한 북한 주민들의 노력으로 알아보는 ▲ DMZ의 평화지대화와 생태계 보존(이일범, 한반도천연기념물 생태복원연구소)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서 DMZ를 관광지로 만들기 위한 ▲ DMZ의 평화지대화와 문화관광자원(안희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발표, 유네스코 세계복합유산으로서 DMZ의 가치를 살펴보는 ▲ 통합적 관점으로서의 DMZ 가치보존을 위한 세계유산 등재(이기환, 경향신문) 발표 등이 이어졌다.

발표가 끝나고 이우영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DMZ에 대한 남북의 시간, 변화와 보존'이라는 주제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자와 위원들은 지금까지 전쟁·안보의 관점에서 보호돼온 DMZ가 남북화해 협력 분위기 속에서 단순 개발이나 관광 위주의 활용들이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을 우려했다.

또한 DMZ는 평화와 치유, 기억의 공간으로서, 세계 유례없는 인류평화의 성지로 그 가치를 보존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먼저 DMZ 전체에 대한 가치 확인을 위한 조사·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유네스코 세계복합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등, 개발이나 활용에 앞서 DMZ 보호를 위한 체계 마련이 선행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앞으로 문화재청은 DMZ를 주제로 한 정책포럼을 올해 11월까지 격월로 진행하며 5월에 있을 2차 정책포럼은 오늘 논의됐던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해 선결과제 등 추진 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