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청년들의 창의력을 임대료 없이 발휘할 수 있는 공간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코-스테이션(CO-STATION)’ 1기 입주기업 모집
상태바
청년들의 창의력을 임대료 없이 발휘할 수 있는 공간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코-스테이션(CO-STATION)’ 1기 입주기업 모집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3.3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은 오는 6월 역량있는 차세대 청년 디자이너들의 활발한 스타트업 환경을 위해 ‘청년 디자인 창업’ 인큐베이팅 시설인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코-스테이션(CO-STATION)’을 개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자인 창업에 특화된 공간 및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창업기업의 빠른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조성되었으며 ‘코-스테이션’과 함께할 입주기업을 모집한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코-스테이션(CO-STATION)’은 홍대입구역 앞 건물 내에 지상 3~5층 규모(연면적 2,987.32㎡)로 조성된다. 이용자 간 자유로운 협업‧네트워킹이 이뤄지고 청년들의 창의력이 제약 없이 발휘되도록 개방형‧가변형 공간으로 24시간 운영된다.

3층에서 5층까지 컨퍼런스룸(강의실), 공유형 사무 공간, 회의실, 포토스튜디오, 메이커스룸(공용장비), 오픈키친, 휴게공간 공유형 라운지, 디자인갤러리, 쇼케이스, 공용작업실, 회의실, 이벤트홀, 인포데스크 등의 공간이 마련된다.

내부에는 입주기업 사무공간과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같은 장비를 갖춘 메이커스룸, 제품을 촬영하는 포토스튜디오, 제품을 전시하는 쇼케이스 등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입주기간은 1년이며 평가를 통해 1년 연장이 가능하다. 임대료는 무료로 제공되며 관리비는 실비로 책정된다.

아이디어 개발부터 사업모델 개발, 시제품 제작, 제품 개발, 유통‧판매까지, 디자인 창업과 관련된 전 과정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창업 비즈니스, 교류, 교육이 한 공간에서 모두 이뤄진다. 또, 디자인, 법률, 미디어 등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들의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입주를 희망하는 (예비)창업기업은 4월15일(수)~4월30일(목)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3월 31일(화)부터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창업지원센터 입주선발 운영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지원 가능한 대상은 아이디어를 디자인 상품화할 잠재력을 지닌 예비창업자와 제품 제조 분야 스타트업(동종 분야 창업 5년 이하)이다. 대표자가 공고일 기준 만19세~39세 청년으로 사업장 소재지 혹은 거주지가 ‘서울시’여야 한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는 서울시 일자리 창출과 혁신 창업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역량 있는 차세대 청년디자이너들의 활발한 스타트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며 “센터 입주~졸업 이후 단계별 맞춤 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글로벌 투자‧유통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시스템을 체계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자인 스타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특허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종전 미국ㆍ중국ㆍ일본 특허청만 가능했던 디자인 출원의 우선권 증명서류* 전자적 교환 서비스(DAS : Digital Access Service)를 노르웨이, 스페인, 호주, 캐나다, 칠레, 조지아, 인도 특허청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 우선권 증명 서류는 한 나라에 출원한 것을 근거로 다른 나라에 동일한 내용을 후 출원하는 경우 출원 일자를 선출원일자로 소급인정 받기 위해 상대국 특허청에 제출하는 서류이다.

또한 출원인이 미국·일본에 디자인 출원을 할 경우 디자인 출원의 우선권 증명서류 전자적 교환 서비스(DAS:Digital Access Service)를 헤이그 절차*를 통한 국제 출원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 한 번의 출원으로 간편하게 미국, 일본, 유럽 등 여러 국가에 디자인을 등록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우리나라는 지난 ’14. 7.에 가입했다. 

헤이그 절차를 통해 해외에 국제출원을 하는 경우에 종전에는 직접 서면으로 관련 증명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 부담이 있어 왔으나, 앞으로는 온라인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되어 우리 출원인의 비용부담을 경감하고 종전보다 편리하게 출원 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디자인 제조 창업자를 위한 ONE-STOP Startup Program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디자인 제조 창업자를 위한 ONE-STOP Startup Program(출처/서울디자인재단)
[붙임1] 서울디자인창업센터 공간 투시도 4층 입주공간
▲서울디자인창업센터 공간 투시도 4층 입주공간(출처/서울디자인재단)
[붙임1] 서울디자인창업센터 공간 투시도 4층 공용작업실
▲서울디자인창업센터 공간 투시도 4층 공용작업실(출처/서울디자인재단)
[붙임1] 서울디자인창업센터 공간 투시도 5층 멤버십 공간
▲서울디자인창업센터 공간 투시도 5층 멤버십 공간(출처/서울디자인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