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7 08:17 (수)

본문영역

[미국] ‘기후변화’ 때문에….적은 양의 비에도 수 많은 도로가 폐쇄된다.
상태바
[미국] ‘기후변화’ 때문에….적은 양의 비에도 수 많은 도로가 폐쇄된다.
  • 조민희 기자
  • 승인 2019.05.2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혼잡의 정확한 예측을 위해 새로운 지형데이터를 도입하다.
▲사진출처: 인디아 투데이
▲ ‘기후변화’ 때문에….적은 양의 비에도 수 많은 도로가 폐쇄된다.(사진출처: 인디아 투데이)

 

미국 한 언론에서 밝혀진 새로운 컴퓨터 분석에 따르면, 도로의 상황과 산, 계곡 지형이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작은 변화들이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쌓여, 이제 작은 변화가 하나만 더 일어나도 갑자기 큰 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가 된 단계)와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즉, 강수로 인한 광범위한 도로 폐쇄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서는 해요 스톤(Houston) 지역의 허리케인 허베이(Hurricane Harvey)의 영향을 통해 밝혀낸 데이터 값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대비 전략을 세웠다. 렌샐러 공과 대학교(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의 컴퓨터 과학부보조교수지안씨 까오(Jianxi Gao)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는 어디서 홍수가 시작되어 교통편의 혼란을 야기시키는지 알아야 한다.”, “자그마한 홍수가 예상치 못한 커다란 타격을 줄 수 있다.” 고 언급했다.

이 문제와 관련된 사례로는, 플로리다에서는 30에서 35mm의 강우량으로 인해 도로망 절반이 통제되고, 뉴욕에서는45mm의 강우량으로 인해 미국 내륙부터 북동쪽의 지역이 빗물로 인해 고립 되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