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9 12:57 (금)

본문영역

집에서 공부하는 온라인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과학관 On Air' 서비스, 강원도 검정고시 온라인 강의
상태바
집에서 공부하는 온라인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과학관 On Air' 서비스, 강원도 검정고시 온라인 강의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4.12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관 ON AIR 홈페이지 이미지
▲과학관 ON AIR 홈페이지 이미지(출처=대구시)

국립대구과학관은 코로나19(COVID-19) 감염 우려로 가정에 머무르고 있는 시민들을 위하여 과학관 온라인 체험서비스 '과학관 ON AIR'를 제공한다.

과학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월 21일부터 잠정 휴관을 실시하고 있다. 올 봄부터 과학특강 및 과학체험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야심차게 준비하였으나, 감염증 확산에 따른 개관이 계속 지연되고 있어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온라인으로 과학관 ON AIR 서비스를 제공하여 준비한 프로그램을 미리 선보이고자 한다.

‘전시물 해설’에서는 과학관의 대표전시품 ‘생동하는 지구, S.O.S’, ‘라이프 코스터’ 등 주요 전시품에 대하여 온라인 심층해설을 제공하며, ‘과학 엔터테인먼트’에서는 과학관 현장에서 운영하는 주요 프로그램인 ‘사이언스 라이브쇼’, ‘사이언스 카트’ 등 인기 퍼포먼스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체험한다.

‘과학특강’에서는 과학관 소속 연구원(박사급 전문가 및 교육강사 등)이 첨단과학과 기초과학을 아우르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과학관련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주는 온라인 강연으로 제공하며, ‘과학체험교육’은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과학 주제를 대상으로 이론 교육 및 과학교구 제작 체험을 영상을 통해 알아보고, 과학관 소속 교육강사님들의 신나는 과학교육을 온라인으로 살펴본다.

과학관 ON AIR는 4월 10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했으며, 4월 17일부터 홈페이지 전용사이트를 통해서 정식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국립대구과학관 김주한 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정부 방역지침에 과학관이 적극적인 동참하여 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이번 과학관 ON AIR 서비스가 집에서 지내는 시민들에게 즐거운 희망을 전해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과학관 라이브 사이언스
▲과학관 라이브 사이언스(출처=대구시)

한편 강원도는 도내 11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센터 이용을 못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우선 2020년도 5월 9일 실시하는 제1회 검정고시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하여, 4. 8.(수) 강사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줌)을 이용하여 도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온라인(실시간) 강의를 시범운영하였으며, 4월 13일부터 매주 2회(월‧수)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10개 시군 센터(춘천, 원주, 강릉, 동해, 태백, 속초, 홍천, 영월, 정선, 철원)에서는 인터넷 강의 수강권 및 교재를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각 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전화, 문자 및 SNS 등을 활용한 비대면 상담을 늘려 청소년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체크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프로그램 이용자들에게 지원하던 집단급식을 실무자가 직접 학교 밖 청소년 가정을 방문하여 식사대용 즉석 식품 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추진 중이며,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도 여성청소년가족과 정영미 과장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의 건강권 보장과 학습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지역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도내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서비스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