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서울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유니콘을 찾는다...총 3억7천만원 지원 유망 관광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
상태바
서울 관광산업을 이끌어갈 유니콘을 찾는다...총 3억7천만원 지원 유망 관광 스타트업 발굴 공모전
  • 백지연 기자
  • 승인 2020.04.18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침체돼있는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새로운 유망 관광 스타트업 발굴에 나선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4월 17일(금)부터 5월 6일(목)까지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총 3억 7천만 원 규모의 이번 공모전은 국내‧외 관광객이 서울의 다양한 즐길 거리를 발견하고,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업종에 제한 없이 공개 모집한다. 공모분야는 ICT·플랫폼형, 콘텐츠·체험형, 가치관광형이며, 총 12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지원한다. 
   

▲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공모전 공모분야(출처/서울관광재단)

ICT/플랫폼 분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로봇기술,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최신 기술 트렌드를 접목하여 개별 여행객의 편의 개선뿐 아니라 스마트 관광 도시 구현을 실현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콘텐츠/체험형 분야에서는, 서울이 가지고 있는 특색 있는 문화자원 및 콘텐츠를 활용하여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체험상품을 개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스타트업과 협업할 계획이다. 

가치관광 분야에서는, 장애인, 노약자 등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상품 및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관광 서비스개발을 통해 누구나 서울을 즐길 수 있는 관광 환경 조성을 희망하고 있다.

신청자격은 창업 7년 이하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로, 6개월 이상 사업을 영위한 사업자가 신청 가능하다. 공고문을 참고하여 기간내 프로젝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기업은 사업추진비와 함께 ’20년 서울 관광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인 씨엔티테크㈜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받으며 스타트업 아카데미에서 법률, 노무, 회계 및 홍보마케팅 등 스타트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위주의 교육을 통해 사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SITIF), 해외 관광 교역전, 설명회 등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추진하는 국내외 관광 프로모션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서울시가 보유한 관광 관련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해 B2C·B2B 네트워킹 구축의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진다.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공모전」에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은 5월 7일(목) 까지 ‘내 손안에 서울’ 통해 신청하면 된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우수한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관광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여 서울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특히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유망 관광 스타트업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관광·항공·해운·외식 등에 대한 코로나19 관련 주요 분야별 정책 대응 추진 현황 중 특별융자·상환유예 신청과 관련, "신청금액이 당초 정부지원 목표액에 근접하고 있는 업종은 추가 지원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물가관계차관회의 및 6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관광업계를 대상으로 1천억원 규모로 마련한 무담보 특별융자에 지난 2월 말부터 이달 10일까지 829억원(1천421건)의 신청이 몰려 관광업계 특별융자는 5월 중순, 관광기금 상환유예는 4월 말께 소진될 것으로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공모전 포스터(출처/서울관광재단)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