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18 18:16 (월)

본문영역

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글쓰기 수업, 지역탐방, 문집제작, 북콘서트 등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문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글쓰기 수업, 지역탐방, 문집제작, 북콘서트 등 프로그램 운영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4.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 도서관상주작가지원사업> 사업 참여자 단체사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19년 사업이 3월 종료됨에 따라 2020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을 수혜자를 중점으로 새롭게 개편 및 공모 접수 완료하여 조만간 결과 발표 예정임을 밝혔다.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에서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에서 주관하며 국민체육진흥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문학 분야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작은 도서관을 포함한 전국 공공도서관에 문인이 상주하여 지역 주민의 문학향유를 돕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토록 연간 상주작가의 인건비, 고용부담금,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도 사업에는 총 31개의 도서관이 선정되어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31명의 작가와 함께 글쓰기 수업, 지역탐방, 문집제작, 북콘서트 등 약 150여개의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운영됐다. 특히, 이번 사업은 선정된 모든 도서관과 작가의 소개를 공식 블로그에 게재하는 등의 홍보를 통해 지역 주민의 문학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사업에 참여했던 한 도서관 담당자는 “평소 시도하지 못했던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심층적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다. 프로그램 개발, 도서 추천 등 작가님의 전문성이 도서관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다. 또한 예술위에서 사업 참여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사업이 해가 지날수록 개선되는 점도 큰 몫을 하는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올해도 참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2019년 사업 평가의 경우 선정된 평가위원들이 각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현장 인터뷰 등을 통해 심층 평가한 결과, 1위 ‘경기도 김포시 통진도서관’, 2위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기적의도서관’, 3위 ‘충청북도 제천시 제천기적의도서관’이 선정되었으며, 이들 도서관과 참여작가에게는 문체부 장관상, 예술위 위원장상이 수여되고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또한 ‘2020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지난 3월 16일 공모가 마감되었으나, 코로나(COVID-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심의 일정이 지연되고 있어 빠른 시일 내 결과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증평군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이하 문학관)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는 2020년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며 6,1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문학관은 이 예산을 활용해 7~8월에 김포 보름산미술관과 연계해 ‘글로 그린 그림, 문자도’전시회를 열고, 이어 9~10월에는 석파정서울미술관과 함께 ‘다색조선 : 폴 자쿨레’전시회를 개최, 프랑스인의 감수성으로 20세기 초 한국의 모습을 표현한 판화가 폴 자쿨레(1896~1960)의 작품 20여 점이 선보인다.

최광수 증평군 문화체육과장은 “문학관 개관으로 수준 높은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게 된 만큼 주민들에게 더 많은 전시를 보여줄 수 있는 방안을 계속 찾아내겠다”고 전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