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코로나블루 비대면 예술치유 공연 ‘창 밖의 아리아, 희망을 보다’에 감사의 마음 글로 화답
상태바
코로나블루 비대면 예술치유 공연 ‘창 밖의 아리아, 희망을 보다’에 감사의 마음 글로 화답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4.2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확 바뀐 공연문화 ‘활짝’
▲코로나19로 확 바뀐 공연문화 ‘활짝’ (출처/전주시)

전주시와 지역의 예술단체가 우울감과 상실감 등 코로나블루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을 위해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는 비대면 예술치유 공연에 나선다.

시는 28일부터 다음 달 24일까지 지역의 15개 예술단체와 뜻을 모아 총 10회에 걸쳐 찾아가는 예술치유 공연인 ‘창 밖의 아리아, 희망을 보다’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아파트, 병원, 직장 등 예술치유가 필요한 곳에 직접 찾아가 공연을 진행하고 다수가 집합하는 방식이 아닌 각자의 생활공간에서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비대면 방식으로 추진된다. 

공연 첫 날인 28일에는 서서학동에 위치한 더숲요양병원 주차장에 무대를 설치한 뒤 아퀴, 어울림+1, 이상한계절 등 예술단체가 병동(관중석)을 향해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클래식과 퍼포먼스가 가미된 공연을 펼쳤다. 이에 요양병원 어르신들과 의료진은 병원 내 창문을 통해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시는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비대면 예술치유 문화공연으로 다음 달부터 전주시립예술단의 찾아가는 공연과 버스킹 공연 등 ‘토닥토닥 힐링공연’도 추진할 계획이다. 예술치유 공연에 참여하는 출연단체는 전통예술 분야에 아퀴, 문화포럼 나니레, 도채비, 월향, 오정은 무용단, 소리지존이 참여하고 성악·클래식 분야에 쁘렌데레, 뮤지컬수, 클나무오케스트라, 어울림+1, 클래식성악 등이다. 또 대중음약 분야에 이상한계절, 스타피쉬, 비보잉 분야 라스트포원, 재즈 분야에 김성수재즈트리오도 함께 한다.

더숲요양병원 관계자는 “외부단절이 오래 지속되다 보니 모두 지친 마음이었는데 이번 예술치유 공연이 병원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어 준 것 같다”면서 “오랜만에 어르신들의 즐거운 모습을 보니 치유되는 느낌이 들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최락기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비대면, 비접촉으로 펼쳐지는 ‘창 밖의 아리아, 희망을 보다’ 예술치유 공연이 문화예술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면서 “이 공연을 통해 생계를 위협받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어 왔던 예술인들과 공연문화에 새로운 시작이 되어 코로나19 위기를 하루속히 극복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확 바뀐 공연문화 ‘활짝’ 공연에 '감사합니다.' 글로 화답 (출처/전주시)

한편 경기 고양시 명지병원이 27일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아픔을 겪고 있는 환자와 의료진은 물론 보호자와 자가 격리자 등에게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키로 하고, 이를 전담할 '명지병원 코로나 블루 치유지원단'을 발족시켰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된 명지병원 코로나 블루 치유지원단은 그동안 산발적으로 진행되어 온 코로나19 관련 심리치유 프로그램의 제작과 진행 등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종합적인 심리치유 프로그램 개발과 컨텐츠를 제작, 공식 웹페이지 및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전달할 계획이다.

심리치유 실행 조직 중 환자공감센터는 대상별 심리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는데, 직원 대상으로는 이미 2차례에 걸쳐 진행된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에 관한 직원 인식조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또 환자대상으로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스트레스 수준 평가 및 개입 등에 대해 기존의 설문 결과 및 프로토콜 등의 컨텐츠를 업로드하게 된다.

예술치유센터는 코로나19 격리환자를 위한 베드사이드콘서트 정례화와 다양한 힐링 동영상 제작을 주관하게 된다. 힐링 동영상의 경우 스트레스 완화 및 이완을 위한 마음 챙김 영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운동음악요법(재활의학과, 스포츠의학센터 협업),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운동음악요법(소아재활의학과 협업), 힐링 콘서트 영상 재편집(베드사이드콘서트 및 신코박멸특별로비음악회) 등이 대상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