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23 08:55 (화)

본문영역

문화재청, 조선왕릉 숲길 9선’ 개방하고 궁궐 상징하는 캐릭터 디자인 공모한다
상태바
문화재청, 조선왕릉 숲길 9선’ 개방하고 궁궐 상징하는 캐릭터 디자인 공모한다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05.16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 동구릉 내 경릉_양묘장 숲길
▲문화재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국민을 위로하고자 궁능유적본부는 구리 동구릉 숲길을 포함한 조선왕릉 숲길 9선을 개방한다. 사진은 구리 동구릉 내 경릉 양묘장 숲길(출처/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국민을 위로하고자 오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구리 동구릉 숲길을 포함한 조선왕릉 숲길 9선을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방하는 조선왕릉 숲길은 구리 동구릉 ‘휘릉~원릉’ 숲길, 구리 동구릉 ‘경릉~양묘장’ 숲길, 화성 융릉과 건릉 ‘융릉∼건릉 숲길’, 남양주 사릉 ’홍살문~능침 뒤편’ 숲길, 남양주 광릉 ’금천교~정자각‘ 숲길, 서울 의릉 ’천장산‘ 숲길, 파주 장릉 ‘능침 둘레길’, 서울 태릉과 강릉 ’태릉~강릉‘ 숲길, 파주 삼릉 ‘공릉 뒤편’ 숲길 등 총 9개소다.

특히, 이번에 처음 개방하는 구리 동구릉 내 휘릉과 원릉 사이 때죽나무 숲길 1.4km 구간은 5~6월에 종모양의 흰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때죽나무와 왕릉 소나무의 초록 빛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때죽나무 개화시기에 맞춰 시범 개방해 방문객의 의견을 추후 정비사업에 반영하고자 한다.

5 남양주 사릉 소나무 숲길
▲문화재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국민을 위로하고자 궁능유적본부는 구리 동구릉 숲길을 포함한 조선왕릉 숲길 9선을 개방한다. 사진은 남양주 사릉 소나무 숲길 (출처/문화재청)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궁궐을 찾는 관람객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을 찾는 관람객은 오히려 42.4% 증가(붙임2 확인)하였다. 도심과 가까우면서도 울창한 숲을 간직한 서울 헌릉과 인릉, 서울 태릉과 강릉, 김포 장릉 등의 관람객 증가율이 88%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선왕릉은 관람 목적만이 아닌 휴식과 여가의 목적으로 찾고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궁능유적본부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이용객 간 2m 이상 거리 두기’, ‘숲길 내 일방통행하기’ 등을 비롯해 ‘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 마스크 꼭 착용하기’ 등 이용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꾸준히 안내할 계획이다.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신의 정원’이라 불릴 만큼 울창한 왕릉 숲길은 걷는 내내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할 것이다.

숲길 개방시간은 조선왕릉 관람 시간과 같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조선왕릉 관리소에 문의하거나 문화재청 누리집에서 확인가능하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국민의 사랑을 받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대중적이며 친밀한 궁궐 활용 캐릭터 공모를 위해 「제4회 궁능활용사업 공모전」접수를 오는 25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궁·능 활용사업 공모전은 ‘조선 5대 궁궐 -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경희궁’을 상징하는 ‘궁궐에서 만나고 싶은 캐릭터’, ‘우리 궁을 수호하는 캐릭터’라는 주제로 캐릭터 디자인을 공모한다. 선정된 작품은 다양한 궁궐 활용사업의 대표 이미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궁궐 활용 캐릭터 공모전」은 전 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5월 25일부터 7월 31일까지 신청을 받고 전공 분야 학생들의 참여 장려를 위해 학생부(고등학교·대학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와, 일반부(학생부 제외한 모든 연령)로 나누어 모집한다.

1인당 응모 작품 수는 제한이 없으나, 시상은 1인 1작품으로 제한한다. 출품작은 다른 공모전에 출품 이력이 없는 순수 창작물로 저작권법등을 준수해야 한다. 공모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신청서와 규격(A3크기, 420x297mm크기의 jpg파일/가로·세로형 모두 가능)에 맞는 기본형 1개, 응용형 3개의 이미지를 등록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전문가 심사와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며, 대상 1건은 문화재청장상과 상금 300만 원을 수여한다. 이밖에 최우수상 2건, 우수상 4건 등 총 6건에 대해서는 궁능유적본부장상, 한국문화재재단 이사장상과 함께 600만 원을 수여하는 등 총 9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입선작 20건에 대해서도 1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