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5-26 12:29 (화)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Time 1 - 박자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Time 1 - 박자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5.19 10: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time’이라는 쉬운 영어 단어를 가끔 사용한다. ‘시간-time’에 관계된 내용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하는 단어이다. 또한 현대인들은 ‘rhythm' 이란 음악적 단어도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생활의 리듬이 깨졌다, 리듬이 고르지 않다’ 등의 삶과 밀착된 표현들을 막연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음악과 결합된 다양한 표현들이 실제 음악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2회 칼럼으로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한다.

* Time : 시간, 박자

시간을 나타내는 이 단어는, 음악에서 1)시간 - duration을 말하기도 하지만, 2)박자 - metre를 나타내기도 한다. 음악 C.D.의 뒷면에 나타나는 다음과 같은 단어들은 시간 개념어이다.

performance time - 연주시간 (P.T.)

total timing - 전체 시간 (T.T.)

total playing time - 전체 연주시간 (T.P.T.)

그러나 음악이론이나 음악의 내용을 설명할 때는 ‘time’이 박자-metre 개념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박자를 지칭 할때는 ‘metre, meter’란 단어가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time signature, metre signature - 박자표

simple time, simple metre - 홑박자

compound time, compound metre - 겹박자

 

박자와 혹은 리듬과 관계된 음악에서 나타나는 몇몇 용어를 살펴보면 :

beat, pulse - 흘러가는 시간 속에 반복되는 흐름을 측정하여 박(拍)이라 부른다.

▲음표의 박을 읽는 방법 (글/김용건)

강하게 나타나는 박을 strong beat, accented beat라 부르며

약하게 나타나는 박을 weak beat, unaccented beat라 부른다.

beating - 손과 팔을 이용하여 박자를 치는 지휘 동작(conducting movement)

upbeat - 상박. 손과 팔을 아래에서 위로 올리는 동작

downbeat - 하박. 손과 팔을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동작

beats - 주파수가 비슷한 2 소리가 함께 울릴 때 나타나는 맥놀이 현상

metre - 특정한 수의 박(beat)이 강박과 약박을 수반하여 반복되어 나타날 때 박자(拍子) 라 부른다. 이때에 박자를 구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마디- bar, measure라 부르는 세로 줄이 사용된다.

▲ 마디- bar, measure, 세로 줄(악보/김용건)

double bar line - 겹세로줄

terminal bar line - 끝 세로줄

complete bar - 갖춘마디

incomplete bar - 못 갖춘마디

 

음악에서 accent는 특정한 한 음이나 화음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강조-stress라고도 말하는 기본적인 accent의 종류를 새로운 개념으로 정리하여 소개한다.

a) metrical accent - 박자를 가진 전통음악에서 마디의 첫 박(first beat)이 강박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박자를 가진 전통음악에서 마디의 첫 박(first beat)이 강박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악보/김용건)

b) agogic accent - 음악 가운데 긴 리듬이 갖게 되는 것으로서, 당김음-syncopation도 그의 일종이다.

▲음악 가운데 긴 리듬이 갖게 되는 것으로서, 당김음-syncopation도 그의 일종이다.(악보/김용건)

c) pitch accent, tonic accent - 여러 음(tone) 가운데 높은 음고(pitch)의 음이 다른 음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여러 음(tone) 가운데 높은 음고(pitch)의 음이 다른 음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악보/김용건)

d) dynamic accent - 한 음이나 화음(chord)이 주위의 것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날 때 강약부호(dynamic marking)를 사용한다.

▲한 음이나 화음(chord)이 주위의 것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날 때 강약부호(dynamic marking)를 사용한다.(악보/김용건)

참고로 액센트의 표기는 일반적으로 그 강도(강. 중. 약)에 따라 음표의 위, 아래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또한 f. sf. sfz 등 강조를 나타내는 강약부호(dynamic marking)들도 함께 사용된다. ☞ 세 번째 항목에 나타난, 음을 짧게 연주하는 staccato도 액센트의 일종이다.

▲액센트의 표기는 일반적으로 그 강도(강. 중. 약)에 따라 음표의 위, 아래에 나타난다.(악보/김용건)

* Rhythm : 흐름 꼴

이 단어의 어원은 Greek에서 왔으며 ‘flow-흐르다’란 뜻이 있는데, 폭넓은 의미로 박자, 선율, 화성 등이 어우러져 나타나는 시간적인 모양새를 말한다. 한편 좁은 의미로는 그 음악이 박자 안에서 가지고 있는 특정한 형태의 통제와 조직화된 움직임(controlled movement of music in time)을 말한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

▲ 박자는 3/4으로서, 한 마디에 항상 3박씩 있으나 각 마디의 리듬의 형태는 다르게 나타난다.(악보/김용건)

위 악보에서 박자는 3/4으로서, 한 마디에 항상 3박씩 있으나 각 마디의 리듬의 형태는 다르게 나타나며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이 리듬에 pitch-음고를 덧입히면 다음 과 같은 멋진 선율이 될 수 있다.

▲리듬에 pitch-음고를 덧입히면 멋진 선율이 될 수 있다.(악보/김용건)

어린이들의 기초적 음악놀이에 필요한 리듬악기들, 특별히 음고 없는 타악기-non pitched percussion instruments 들, 예를 들어, 북-drum 종류, triangle, cymbals, wood-block, .... 등은 선율은 없어도 리듬만 가지고도 연주가 가능하다. 리듬은 음악의 추진력을 갖게 만드는 동력으로서 음악의 흐름 안에서 역동적인 몸체를 형성해 나간다. 이 추진력들이 특별히 여러 시대의 많은 종류의 행진곡(march), 춤곡(dance music)에 두드러지며 나타나며 반사적으로 인간의 몸도 흔들게 만든다. 또한 음표 자체에서 자유로워진 생명력을 가진, 흥분케 하는 열정적 연주자들에게 “He's got rhythm" 이란 표현도 쓴다.

약간 어려운 개념의 harmonic rhythm-화성적 리듬이란 말도 가끔 사용된다. 즉 화성 진행(harmonic progression)과 그 변화에 따라 생기며 지각되는 리듬을 말한다.

▲첫째 마디와 둘째 마디는 A major의 같은 I 화음으로 그를 묶어 리듬을 표시하였고, 셋째 마디는 화음이 바뀌어 온음표로, 마지막 마디는 두 박씩 화음이 달라져서 그것을 2분음표의 리듬으로 표시하고 있다.(악보/김용건)

위 악보에서 첫째 마디와 둘째 마디는 A major의 같은 I 화음으로 그를 묶어 리듬을 표시하였고, 셋째 마디는 화음이 바뀌어 온음표로, 마지막 마디는 두 박씩 화음이 달라져서 그것을 2분음표의 리듬으로 표시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language) 속에는 음악적인 요소가 여럿이 있다. 언어에도 음높이(pitch), 리듬, 강약(dynamics) 등 여러 요소가 있으며, 형식을 가진 시의 리듬과 선율이 작곡가의 손에서 아름다운 노래들이 만들어지는 것은 쉬운 일이기도 하다. 또한 시를 낭송해 나가는 시인의 낭송을 들으면 리듬감이 명료하게 느껴진다.

오늘의 삶에 리듬감을 높이고 변화를 주는 것도 내일의 도약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현대 프랑스 작곡가 Debussy의 리듬감 있는 ‘Golliwogg's Cakewalk'를 추천한다.

다음 칼럼에는 박자-metre를 중심하여 관계된 내용들을 세밀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In the Beginning was rhythm" - Hans von Bu̎low

▲
▲메트로놈( metronome). 음악 연습을 하는 동안 원하는 빠르기로 규칙적인 박자 소리를 내는 도구.(출처/픽사베이)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0-05-19 20:41:25
음악용어를 구체적으로 써주셔서 도움이 되네요
잘읽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