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9 12:57 (금)

본문영역

대전시 폭염취약계층에 양산과 아이스팩, 곡물선식 배부 확대...코로나19 확산우려로 일부 무더위쉼터 임시 휴관
상태바
대전시 폭염취약계층에 양산과 아이스팩, 곡물선식 배부 확대...코로나19 확산우려로 일부 무더위쉼터 임시 휴관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0.06.0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올 여름 폭염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폭염 대비 종합대책을 수립해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 기간으로 정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폭염대비 종합대책은 폭염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폭염 특보 발효 시 폭염종합지원상황실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통한 단계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이번 여름은 코로나19 확산우려로 시내 무더위쉼터 936곳 중 복지관, 보건소, 경로당 등 808곳의 무더위쉼터가 임시 휴관할 예정이며 현재 개방돼 운영 중인 공공기관과 종교시설, 은행 등의 무더위쉼터는 방역지침을 준수해 운영하도록 했으며, 향후 상황에 따라 확대 지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대프리카(대구+아프리카)’로 불리는 대구시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민들이 모이는 시설인 물놀이장과 쿨링포그, 실내 무더위 쉼터 등은 당분간 휴관한다고 밝혔으며, 실외 무더위 휴식장소인 공원·유원지나 그늘막·분수 등 수경시설, 도시철도 고객 쉼터 등은 운영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에 초점을 두고 폭염취약계층에 폭염관련 물품인 양산과 아이스팩, 곡물선식 등의 배부를 확대하기로 했으며 대구시는 취약계층을 위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중 폭염취약계층 1만 여 가구에 냉방용품(냉풍기·선풍기)을 지원할 계획이다.  

독거노인‧노숙인‧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재난도우미 4,500여 명이 비대면 비접촉 방법과 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을 준수하며 보호활동을 진행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하도록 했다.

시는 1억 7,0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해 그늘막(66곳)과 그늘목(35곳)을 추가 설치하고 지난해 설치한 도로살수장치(클린로드시스템)를 폭염 특보 시 하루 3~4회 가동‧운영하고, 지난해 사업구간과 연결해 클린로드시스템도 설치 중이다.

물안개분사장치(쿨링포그시스템)는 올해 유성온천역 인근 외 2곳에 추가로 설치되지만 기존 설치가 완료된 10곳을 포함한 쿨링포그시스템은 바이러스 전파 우려로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가동을 자제하기로 했다.

시는 폭염특보 발효 시 총 187㎞ 도로살수를 진행하고, 노숙자, 쪽방촌거주자 등 취약계층 에게 냉동된 병입수돗물을 일 8,000병 제공하고, 야외 활동 중인 시민들을 위한 냉동된 아이스팩도 배부한다.

또한 전 시민을 대상으로 양산쓰기 캠페인을 추진한다. 캠페인을 통해 자연스러운 두 팔 간격 거리두기가 실천되도록 하고, 방역과 폭염 피해 예방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다. 대구시는 지난해부터 “남자라도 ‘모양’ 안 빠집니다. 더우면 양산 씁시다”라는 주제로 양산쓰기 운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대전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올 여름은 코로나19 재난까지 더해져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계획한 폭염 대책들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시민들도 폭염 시에는 낮 시간 야외활동 자제하기, 양산쓰기 및 부모님께 안부 전화하기 등 캠페인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구시와 대전시의 폭염 대비 종합대책은 코로나19의 확산 예방과 방지를 위한 무더위쉼터 휴관으로 폭염에 취약한 계층이 위험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지원하며 더위에 시민의 건강이나 안전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대전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추진_그늘막 (2)
▲대전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추진으로 1억 7,0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해 그늘막(66곳)과 그늘목(35곳)을 추가 설치한다.(출처/대전시)
▲대전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추진_클린로드 (2)
▲대전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추진으로 도로살수장치(클린로드시스템)를 폭염 특보 시 하루 3~4회 가동‧운영하고, 지난해 사업구간과 연결해 클린로드시스템도 설치 중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