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3-01-31 12:12 (화)

본문영역

공예명장을 찾습니다...1천만 원 개발장려금 지원,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공예인
상태바
공예명장을 찾습니다...1천만 원 개발장려금 지원,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공예인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6.15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칠․금속․도자․종이․섬유․기타 등 부산공예산업을 선도할 「2020년 부산광역시 공예명장」을 공모한다. (출처/픽사베이)

부산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소비방식 전략을 추구하는 온디맨드(소비자의 개별 요구나 주문에 맞춰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플랫폼 전환시대를 맞아 부산공예산업을 선도할 「2020년 부산광역시 공예명장」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자격요건은 현재 부산시에 10년 이상 거주하고 공예문화산업분야에서 15년 이상 종사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 및 공예문화산업 발전과 공예인의 지위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예인이어야 한다.

시는 공예문화 인식 개선을 위해 2013년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까지 총 13명의 공예명장을 선정해 왔다.

특히, 올해는 공예산업발전 기여도 평가항목에 공예기술 연구개발과제 배점을 추가하고, 새로운 소비시장 환경에 직면한 공예인의 기획 역량 강화를 위해 산업화 노력 항목 평가부분에 브랜드 인지도 사업모델 개발 관련 국비지원과 민간재원 유치실적에 대한 배점을 추가했다.

공예명장 심사는 목칠․금속․도자․종이․섬유․기타 등 6개 분야별 외부전문가를 통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확인 심사 후, 부산시 공예문화산업심의위원회에서 3차 종합심사 및 의결을 거쳐 선정한다.

공예명장 총 선정인원은 2명 내외로 선정된 공예명장에게는 인증서·인증패·인증카드·명장뱃지 등이 수여된다. 우수공예품 품질향상과 기술개발을 위해 1인당 1천만 원(연 500만 원, 2년간 분할)의 개발장려금도 지원한다. 부산시 정책자금 우선 지원대상으로 우수기업 가점(3점) 혜택, 공영주차장 이용 시 주차요금 감면(100분의 50)도 제공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올해 공예명장 심사는 온라인 유통망 확대, 수출판로 개척 심사 배점 추가로 공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뒀으며, 공예인의 사기를 높이고 공예산업을 활성화하는 공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신청서 접수는 직접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6월 15일부터 29일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선정 결과는 7월 중 개별통지 되고, 올해 공예명장 시상식은 하반기 직원 정례 조례 시 개최될 예정이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