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07-11 17:20 (토)

본문영역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Score -악보
상태바
[김용건의 음악영어 칼럼] Score -악보
  • kim young kon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6.30 10: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이 기록되어 있는 악보를 영어로 ‘music’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악보’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전체적인 통칭(通稱)이다. 예술로서의 음악, 문서로서의 음악, 연주활동, 음향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음악에 대한 이름이기도 하다. 악보 중에서 a sheet of music은 한 장의 악보를 말하고, music book은 악보집을 말하며, anthology는 음악연구를 위한 악보 모음집(music collection)을 일컫는다. 오늘의 주제는 ‘Score’로, 일상에서는 ‘다수, 새김 눈, 득점’ 등의 뜻에 사용하고, 음악에서는 악보이지만, 일반적으로 2인 이상의 연주자를 위한 악보를 말한다. 여기에 지면이 허락되는 대로 여러 종류의 악보를 소개하고자 한다.

* Score

음악의 스코어는 성악(vocal music)이나 기악(instrumental music)의 각 악기나 성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성부마다 독립된 보표(staff)에 나타나는데 때론 괄호(parenthesis)를 사용해서 하나로 결합되어 있다.

▲음악의 스코어는 묶음표의 일종인 각괄호나 중괄호를 사용해서 하나로 결합되어 있다.

먼저 기악곡에 사용되는 4종류의 스코어부터 살펴보자.

- orchestral score : 관현악을 위한 악보로서, full score라고도 부른다. 관현악기 즉, 관악기+현악기+타악기 등을 총망라한 악기들의 집합체 를 나타내는 악보이다.

▲orchestral score : 관현악을 위한 악보로서, full score라고도 부른다. (악보/김용건)

악기의 배열순서는 위에서부터 밑으로 목관악기(wood wind), 금관악기(brass), 현악기(string)로 되어있다. 또한 이 스코어에서는 악기의 명칭이 독일어로 표기가 되어있고 각 그룹(section)마다 두 종류의 괄호로 묶어져 있기도 한다. 긴 선으로 그룹 전체를 묶어서 하나가 되게 만든 것을 system - ‘묶음보표’라 부른다.

☞ 위에 곡은 Beethoven의 교향곡 6번 ‘전원-pastoral'의 시작 부분이다. 관악기들이 2씩 짝을 이루는 2관 편성이라고 볼 수 있다.

- String quart score : 현악 4중주 악보

▲String quart score : 현악 4중주 악보(악보/김용건)

19C 체코의 작곡가 A. Dvorak의 현악기 4개로 구성되는 4중주 ‘American’으로 3번째 staff의 Bratsche-브라췌는 현악기 viola의 독일어 명칭이다.

- Piano score

▲피아노 악보  F. Chopin의 악곡 ‘ballade-전설’(악보/김용건)

이곡은 F. Chopin의 악곡 ‘ballade-전설’으로 일반적인 형태의 피아노 악보이다.

- Organ score 

▲위 악보는 오르간 악보로서 3개의 보표를 사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제일 하단의 보표는 발로 연주하는 pedal 부분이다. (악보/김용건)

위 악보는 오르간 악보로서 3개의 보표를 사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제일 하단의 보표는 발로 연주하는 pedal 부분이다. organ에서 손으로 연주하는 부분을 manual이라 부르며, 악기에 따라 2 manual, 3 manual 즉 2단, 3단의 연주 대를 지칭하기도 한다. 또한 pedal은 발의 앞꿈치-toe(Λ)와 뒤꿈치-heel(U)을 사용하여 연주하고 위와 같이 표기한다.

☞ 위 악보는 왼발 toe로 시작하여 오른발 toe, heel 그다음 왼발 toe, heel. toe. heel로 연주한다.

다음으로, 성악곡(vocal music)에서 사용되는 형태의 score를 살펴보겠다.

solo를 제외한 그 이상 규모의 곡에서는 두 가지 형태인 condensed score-압축악보와, open score-펼친악보로 나타난다.

1) condensed score - 압축악보. compressed score

▲condensed score - 압축악보. Canada의 국가(national anthem) ‘O Canada'(악보/김용건)

위의 곡은 Canada의 국가(national anthem) ‘O Canada'이다. 가사의 일부를 소개하면 :

O Canada! Our home and native land!

True patriot-love in all thy sons command ....

위 악보는 피아노곡의 악보이지만 다음과 같이 혼성 4성부 합창용으로도 쓰이고 있다.

▲ Canada의 국가(national anthem) ‘O Canada'는 피아노곡의 악보이지만 다음과 같이 혼성 4성부 합창용으로도 쓰이고 있다.(악보/김용건)

☞ 두 보표(staves)를 마디 줄(bar line)이 수직으로 연결되나 가사(text) 때문에 제거되었다.

2) open score : 펼친 악보

각 각의 성부가 독립된 보표를 가지고 나타나기에 읽거나 노래하기에 훨씬 편한 형태이다. 위의 악보를 각 성부(soprano. alto. tenor, bass) 별로 펼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 open score : 펼친 악보. 각 각의 성부가 독립된 보표를 가지고 나타나기에 읽거나 노래하기에 훨씬 편한 형태이다.(악보/김용건)

악보 a)는 높은음자리표(G clef)와 낮은음자리표(F clef) 그와 더불어 C clef-alto clef. tenor clef를 사용한 traditional vocal score-전통적 성악 악보이다.

악보 b)는 오늘날 사용되는 보편적인 modern vocal score-근대 성악 악보이다. 2 종류 의 음자리표만 사용되었고,세 번째 보표 Tenor파트에 높은음자리표(treble clef) 가 사용되나 실음(actual pitch)은 악보 보다 octave 아래의 소리가 나게 된다.

악보 c)는 4개의 현악기(strings), 2 violins. viola. cello로 구성되는 실내악(chamber music)의 대표인 현악 4중주로 펼치면 다음과 같다.

▲4개의 현악기(strings), 2 violins. viola. cello로 구성되는 실내악(chamber music)의 대표인 현악 4중주(악보/김용건)

만약 스코어를 손으로 그릴 때는 각 음표들의 리듬에 따른 수직적인(vertical) 배열이 위에서 아래로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수평적인(horizontal) 간격도 상당히 중요하고, 각 음표 기둥(stem)의 방향도 잘 고려해야 한다.

다음 칼럼에는 음악의 표현 용어 즉, 음악용어-musical term에 대하여 2회에 걸쳐 소개하고자 한다.

☞ 지난 칼럼에서 이조(移調)는 우리말로 ‘조바꿈’이라 하며, 전조(轉調)는 ‘조옮김’이라 설명했는데, 이를 수정하여 우리말로 이조(transposition)는 조옮김, 전조(modulation)는 조바꿈으로 정정하며 독자들의 양해를 구합니다.

▲
▲거리에서 보면대에 놓여있는 악보를 보고 연주하는 모습 (출처/픽사베이)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 2020-06-30 22:51:35
자세한설명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