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최근 세계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미국 ‘아마존’에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지역 농수산식품을 전문으로 판매할 ‘전라남도 브랜드관’을 개장했다고 밝혔다.
‘전라남도 브랜드관’은 미국 아마존 내 별도의 누리집으로 운영되고, 전라남도는 대한민국 맛의 중심이라는 ‘The Kitchen of Korea’를 캐치프레이즈로 ‘친환경 웰빙’ 브랜드관임을 집중 홍보해 입점제품들이 매출 확대를 이룰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아마존 전라남도 브랜드관’을 개설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미국 특허청에 ‘Jeollanamdo’ 상표등록을 신청했고, 지난 4월에는 브랜드관의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해 미국 내 아마존 판매대행 전문기업인 Kreassive LLC를 운영사로 선정했다. 지난 6월 최종 상표승인을 받았다.
그동안 건어물 스낵, 김과 유자차, 청국장, 고구마말랭이, 유기농 표고, 수세미도라지차 등 18개 품목이 미국 온라인 시장 트렌드에 맞는 현지화 작업을 거쳐 브랜드관에 입점 됐으며, 품목의 다양성을 위해 ‘남도장터’에서 판매중인 제품 중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해조류와 도라지배즙, 매실진액 등의 34개 품목을 찾아내 입점 테스트 진행 중이다.
또한 전라남도는 ‘스타품목’으로 김, 유자, 전복, 매실, 장류, 건어물, 고구마 등 지역을 대표할 7개 품목을 별도 선정해 오는 11월 초까지 아마존에 런칭할 예정이다.
이상진 전라남도 국제협력관은 “최근 K-POP, K-MOVIE 등 인기에 힘입어 K-FOOD도 관심을 끌고 있다. 미국인들이 한국 먹거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통로가 되길 기대하며, 전남의 깨끗한 환경에서 친환경으로 생산된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집중 마케팅하여 연간 1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