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강남을 일종의 ‘버그’로 간주한 강남버그와 ‘도시 퀴어’ 소수자들의 문제에 주목한다...차세대 창작자 창작지원금, 해외 진출, 작업실 지원
상태바
강남을 일종의 ‘버그’로 간주한 강남버그와 ‘도시 퀴어’ 소수자들의 문제에 주목한다...차세대 창작자 창작지원금, 해외 진출, 작업실 지원
  • 고수영 기자
  • 승인 2020.07.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술, 건축, 디자인 등 장르 넘나드는 ‘협업’ 형태 차세대 창작자 지원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미술, 건축, 디자인 등 장르 넘나드는 협업 형태 차세대 창작자를 지원하는 신개념 공모사업 결과 보고전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을 7월 24일부터 9월 30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 해시태그(PROJECT #)>는 국립현대미술관과 현대자동차가 함께 차세대 창작자들을 지원하며 서로 다른 분야의 창작자들이 협업하는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새롭게 마련한 공모사업이다. 2019년 첫 공모를 시작으로 향후 5년동안 2팀씩 총 10팀을 선발하여 창작지원금과 해외 진출, 작업실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첫 공모에서는 지원자 203팀 중에 최종 2팀으로 건축가, 디자이너,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서울퀴어콜렉티브(Seoul Queer Collective, SQC)와 강남버그(GANGNAMBUG)가 선발되었다.

서울퀴어콜렉티브(김정민, 정승우, 권욱, 남수정/ SQC)는 종로3가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 과정에서 밀려난 소수자들의 문제에 주목한다. SQC는 도시의 미관을 해치는 문제적 존재로 낙인찍힌 노숙자, 성매매 여성, 탑골공원의 빈민 노인 등의 소수 집단들을 ‘도시 퀴어’라고 명명하며 이들을 일상 속 이웃으로 받아들일 것을 제안한다. SQC는 도시와 퀴어 공간, 공동체를 주제로 한 세미나와 출판물 『타자 종로3가/종로3가 타자』, 연대표, 웹사이트, 사운드 설치 작업 등으로 도시 퀴어의 존재를 가시화한다.

강남버그(김나연, 박재영, 이경택, 이정우)는 우리나라 경제 개발의 상징인 강남 지역이 일종의 오류(버그)라고 간주한다. 강남의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조명해 동시대 한국사회 주요 쟁점을 관찰한다. 사교육 중심지 강남에서 그림조차 외워서 그려야 했던 입시관행을 상기시키는 <천하제일 뎃생대회>, 도시 건축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마취 강남>, 강남 주요 지역을 관광코스로 운행한 <강남버스> 등을 선보인다.

강남버그, 천하제일 뎃생대회
▲강남버그, 우리나라 경제 개발의 상징인 강남 지역이 일종의 오류(버그)라고 간주하고, 사교육 중심지 강남에서 그림조차 외워서 그려야 했던 입시관행을 상기시키는 '천하제일 뎃생대회'를 선보인다.(출처/국립현대미술관)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전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학예사 전시투어’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 24일(금) 오후 4시부터 강남버그와 SQC가 직접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전시를 기획한 이사빈 학예연구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중계 후에도 유튜브에서 시청가능하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파격적이고 개방적인 공모의 결과물을 확인하는 자리이며, 앞으로도 국립현대미술관은 다양한 분야의 협업을 독려하고 차세대 예술을 적극 지원하는 미술관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 관람할 수 있고, 서울, 덕수궁, 과천이 7월 22일부터 재개관한다.

전시장 입구. 사진 타별사진관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0》전 전시장 입구. 사진 타별사진관(출처/국립현대미술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