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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하반기 수출활력 조기 회복, 유관기관 수출 총력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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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하반기 수출활력 조기 회복, 유관기관 수출 총력지원
  • 백석원
  • 승인 2019.07.02 08: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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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평오 KOTRA 사장이 화상회의장에서 발언(출처/KOTRA)

 

미중 통상분쟁과 미국의 이란제재에 대응해 KOTRA는 하반기에 맞춤형 사업을 통해 어려운 통상환경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북미지역에서는 통상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는 산업 및 품목 바이어를 타겟으로 하는 한국제품 수입 촉진사업을 하반기에 개최하는 한편, 최근 호조세를 보이는 자동차 수출 관련 핀포인트 상담회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중국지역은 중국의 제조업 업그레이드 정책에 부합하는 맞춤형 지원사업을 하반기에 전면 확대한다. 중동지역은 이라크 전후복구 시장 진출 확대 및 기자재 수출 확대 사업 등을 하반기에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한류붐과 정상외교를 활용한 수출 활력 제고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일본지역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를 활용한 패션용품, 유아용품 등 소비재 시장을 공략하고, 중남미지역도 한류를 활용한 소비재 대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동남아지역은 방콕 한류 박람회,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한국상품전 등 대규모 한류 프리미엄 사업과 정상외교 연계사업으로 수출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KOTRA는 정부의 하반기 수출활력의 조기 회복과 유관기관 수출 총력지원 체계 구축 방침에 맞추어 6월 27, 28일 양일간 본사에서 10개 해외지역본부장을 온라인으로 연결, 긴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지역별 수출 활력 제고 방안을 논의했다.

 

▲KOTRA 긴급 화상회의(출처/KOTRA)

 

수출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KOTRA는 지역별 수출 여건 긴급 점검에 나섰다.

지방 중소기업을 타게팅한 사업도 확대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중국지역은 국내 지방기업의 수출애로를 돕기 위해 권역별*로 찾아가는 수출상담회를 개최, 지방 중소기업과 중국 대형 바이어간 집중매칭을 지원한다. 일본지역은 역(逆) 무역사절단**을 집중 개최, 지방 경제 회복을 돕는다.
 * 1.대구·경북(5월/소비재)/2.부산(9월/조선)/3.경기(9월/생활용품)/4.전주(10월/식품)
 ** 일본 바이어가 사절단 형태로 국내 지방을 순회하며 중소기업과 수출상담회를 시행, 금년 3회 6개 지역에서 일본 바이어 57개사, 한국기업 500개사(잠정) 참석 예정

권평오 사장은, 해외지역본부장들에게 “하반기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지역별 비상체계를 가동하고, 시장별 기회요인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하반기 수출 플러스 전환에 각고의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당부했다.

KOTRA 해외지역본부 하반기 추진 주요사업 계획은 다음과 같다.

[중국]

 ◦ 제조협력·산업고도화 수요에 맞춘 밸류체인 진입 강화
  - (광저우) 류저우 완성차 GP 상담회(7월)                       
    * 中 남부 최대 車생산거점(류저우)의 글로벌 오토메이커(10社)와 수출상담 진행
  - (항저우) Geely 미래 자동차 파트너링 상담회(9월)
    * 전기車분야 성장(전년 동기 대비 50%)에 따른 부품제조사 수출 판로 개척 지원
  - (다  롄) 친환경선박 기자재 조달 수출상담회(7월)
    * 中 메이저 선주社 대상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부품·조선기자재 공급 지원

 ◦ 新유통·온오프라인 유통망 활용 소비재 수출 활성화
  - (난  징) 온라인 의류 플랫폼 ‘GAROSU’ 입점 지원(8월)
    * 中 최대 한국의류 전용 온라인 몰 협업 통해 패션·의류·디자인 진출 강화

 ◦ 中정부 정책 맞춤형 新성장산업 지원
  - (시  안) 한중 스마트시티 협력 포럼·수출상담회(7월)
    * 섬서성 정부 공동 주관, 우수 스마트시티 분야 기술협력·설비조달 기회 마련
  - (칭다오) 한중 메디컬 코리아 상담회(10월) * 9월 광저우 메디컬 상담회 연계
    * 산동성 중점 육성 분야(의료바이오, 양로 등) 협력 강화 통한 수출 활력 제고

 ◦ 지방기업 판로개척 및 신시장개척 달성           
  - (지역본부)『찾아가는 지방 수출상담회』(年 4회)
   * 韓 지방 주요산업- 中 권역별 대형 바이어 간 집중 매칭 지원 통해 단기 성과 노력
  ** ❶대구·경북(5월/소비재)❷부산(9월/조선)❸경기(9월/생활용품)❹전주(10월/식품)

[북미]

  ① B2B 마케팅과 함께 한류‧인플루언서 등 B2C 채널 활용 소비재 공략
 
  - K-Con 한류 페스티벌 연계 소비재 상담회 (7/8월, 뉴욕/LA, 15개사/40개사)
 
  - K-Beauty 뷰티기업의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진출지원 (9월, 뉴욕, 40개사)
 
  ② 미중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기회요인 활용
    - 반도체 GP 상담회 (7월, 실리콘밸리, 20개사)
    * 반도체 검사장비, 부품 및 원부자재 대상 진출 기회 제공
    * 세미콘 West 전시회 연계 상담회, 인텔, AMAT, NVIDIA 등 50개사 참가
 
  - Auto Tech Connect 2019 (7월, 서울, 50개사) *디트로이트·실리콘밸리 협업
    * Ford, 테슬라, SF모터스 등 참여 자율차‧전기차 관련 상담회
 
  - Gastech 2019 한국관 참가 및 에너지 파트너링 (9월, 휴스턴, 20개사)
    * 휴스턴 소재 발주처, EPC, 대형 유통망과의 수출상담회 추진
 
  - Global Partnering USA 2019 (10월, 시카고, 60개사)
    * 자동차, 중장비, 전력기자재 글로벌 기업 대상 협력 및 납품 수요 발굴
    * (규모확대) 참가바이어 25개사→45개사, (분야확대) 기계‧중장비→전력‧통신‧의료

 ③ 5G, 바이오 등 新성장동력 분야 공략
 
  - K-Global (9월, 실리콘밸리, 1,500여명)
    * 주제: Future is on 5G
    * 5G 관련 포럼, 수출상담회(35개사), 스타트업 피칭 등
 
  - 韓美 바이오헬스 무역투자 협력 포럼 (10월, 메릴랜드, 20개사)
    * 바이오‧제약 분야 전문 포럼 개최, 1:1 비즈니스 상담 추진

[유럽]

① (동유럽) EU 결속기금 프로젝트 수주 지원 사업 추진(신규)
  - 추진배경 : 우리기업의 EU결속기금* 동유럽 유망 프로젝트 수주 지원
    * EU 결속기금(2014-2020년 3,465억 유로)

  - 사업개요 : 동유럽 EU결속기금 프로젝트 플라자 
   · 개최시기 및 장소 : 10월, 바르샤바
   · 대상기업 : 동유럽수주협의회 참여기업 및 국내기업
   · 내용 : EU기금 설명회, 발주처 1:1 상담회 등

② 글로벌기업과의 파트너링 사업 강화(확대)

  - 사업개요 : GP유럽 
   · 개최시기 및 장소 : 11월, 프랑크푸르트
   · 참가기업 : Daimler, BMW, VW 등 유럽 글로벌 기업 30개사 및 국내기업 50개사
   · 내용 : 자동차부품 1:1상담회, 미래차 분야 협력방안, 공동R&D 등 전략적 제휴관계 구축

  ③ 정상외교 등 사후관리 철저 시행을 통해 사업성과 제고 (신규)
     * 스웨덴 총리 방한(10월) 후속 사업 추진
     * NOKIA, GP사업 및 오픈이노베이션 추진 

④ K-beauty in Europe (10월, 프랑크푸르트, 암스테르담, 30개사) (확대)
     * 1:1 비즈니스 상담회, Vogue와 협업, 유투버/인플루언서 활용 광고 및 전시 판매전 운영⑤ UKE 병원 조달 프로젝트 (11월, 에쎈, 20개사) (신규)
     * 에쎈 대학병원 의료기기 및 용품 1:1 비즈니스 상담회 및 구매정책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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