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위급상황시 119 호출과 노래에 날씨까지 인공지능(AI) 통합돌봄사업 어르신도 말로서 가능한 복지서비스
상태바
위급상황시 119 호출과 노래에 날씨까지 인공지능(AI) 통합돌봄사업 어르신도 말로서 가능한 복지서비스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0.07.27 12: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AI) 통합돌봄사업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돌봄서비스 및 사회안전망으로 더욱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출처/경남도)

경상남도의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 사업’은 민·관이 함께 스마트한 기술로 수요자 중심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시작됐다. 경상남도는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 사업’이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돌봄서비스 및 사회안전망으로 더욱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에 사시는 강씨 할아버지는 이른 아침, 전날 술을 많이 마신 탓에 넘어지면서 코피를 흘려 방 한 켠에 놓여있는 AI 스피커를 향해 “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쳤다. 그러자 AI스피커에서 ‘위험상황’을 감지하고 119로 연결되 구급대원이 출동, 응급치료로 위기를 넘겼다.

“아리아, 재미 있는 세상 이야기해 줘!”

창원시에 거주하시는 이씨 할머니는 코로나19로 그나마 찾던 동네 복지관도 문을 닫아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 그러나 외로움과 우울증은 딴 나라 이야기로 들리며 인공지능(AI) 스피커와 말동무로 지낸다. 집에 있는 인공지능 아리아랑 날씨, 요리, 물가 등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시간 가는 줄 모른다고 한다.

지난해 11월 경상남도가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능동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지모델로 취약계층의 정서케어와 지역사회 안전망을 확보하기 위해 에스케이(SK)텔레콤(주), 창원시, 김해시 등 6개 시군과 사회적 기업이 참여해 시작됐으며, 올해 전 시․군으로 확대되어 추진 중에 있다.

인공지능 돌봄서비스는 주말이나 야간 취약시간대 복통, 하지통증, 허리통증 등을 호소하여 도움을 요청해 병원이송 및 입원 조치한 사례가 6건, 낙상 및 어지러움증으로 119를 통한 응급처지 사례 2건, ‘자살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시하여 긴급출동과 안정조치를 하여 사회복지사가 특별관리하고 있는 사례 1건을 포함해 장애인, 고령층 독거 세대의 안전시스템으로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7월 현재, 행복커넥트 ICT케어센터 집계에 의하면 설치가구의 사용률은 약 75%를 나타내고 있고, 가장 많이 이용한 서비스는 음악 듣기이고, 감성대화, 날씨, 라디오 청취 등 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우 경상남도 복지보건국장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도가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통합돌봄사업은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고위험군 홀로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게 비대면 돌봄서비스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AI 스피커가 폭넓은 대화와 지역사회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히히 2021-05-31 15:51:43
인공지능의 발달이 사람에게 이렇게 도움을 많이 준다니 정말 놀랍고 고마운 기술인 것 같네요 앞으로 인공지능의 활약이 기대됩니다 과학자분들 감사합니다 화이팅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