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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철저한 방역 속 총 861만 명 선착순으로 문화 소비할인권 지원해 침체된 내수시장 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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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철저한 방역 속 총 861만 명 선착순으로 문화 소비할인권 지원해 침체된 내수시장 살린다.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0.08.14 01: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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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추경을 통해 마련한 예산을 투입, 철저한 방역 속 안전한 여가 문화 확산으로 경제와 일상 살리는 데 역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내수시장을 활성화 하고, 국민들의 ‘새로운 일상’과 안전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해 3차 추경을 통해 마련한 예산을 투입, 숙박‧여행‧전시‧공연‧영화‧체육 6개 분야에 분야별 선착순으로 총 861만 명에게 소비할인권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소비할인권 제공으로 국민들의 소비 활동 증가에 따른 코로나 감염 위험에 대비, 철저한 방역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숙박·영화·전시(박물관)는 8월 14일부터, 미술전시는 21일부터, 공연·체육은 24일부터, 여행은 25일부터 분야별 주관기관과 참여업체 누리집 등을 통해 소비할인권을 신청할 수 있다.

숙박 할인권은 온라인을 통해 9~10월 숙박 예약이 가능하고 7만 원 이하 숙박 시에는 3만 원권(20만 장), 7만 원 초과 숙박 시에는 4만원권(80만 장)이 배포되며, 8월 14일부터 인터파크 등 27개 온라인여행사(OTA)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숙박 할인권은 선착순 100만 명에게 제공된다.

여행 분야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내여행상품에 대해 조기 예약 및 선결제 시 선착순 15만 명에게 상품가의 30%를 할인해 준다. 8월 25일부터 ’투어비스‘ 누리집을 통해 해당 상품을 검색・예약 가능하다.

영화 분야는 8월 14일부터 할인권 소진 시까지 176만 명에게 6천 원의 할인권(주당 1인 2매)을 제공한다. 할인권은 복합상영관(멀티플렉스)과 독립·예술영화전용관, 작은영화관, 개별 단관 극장 등을 포함한 전국 487개의 극장에서 사용 가능하다. 복합상영관은 각사 누리집을 통해 할인권을 내려받아 결제 시 적용한다. 이 외의 극장은 현장 또는 온라인에서 영화관람권 예매 시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박물관과 미술전시 관람도 할인 받는다. 박물관은 8월 14일부터 선착순 190만 명에게 ’문화엔(N)티켓 사이트‘를 통해 티켓 가격의 40%(최대 3천 원, 1인당 5매) 할인권을 지원한다. 미술전시는 문화엔(N)티켓, 인터파크 등 온라인 예매처 5개소를 통해 8월 21일부터 선착순 160만 명에게 최대 3천 원(예매처별 1인당 2매)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공연 할인권은 8월 24일부터 예스24 등 8개 온라인 예매처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8천 원의 할인권이 총 180만 명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클래식, 오페라, 국악, 연극, 뮤지컬, 무용 등 순수공연예술 예매 시 적용된다. 1인당 월 1회 최대 3만 2천 원(8천 원 × 4매)을 할인받을 수 있다.

체육시설 이용 할인은 1개월 이내 민간 실내체육시설 결제금액 누적 8만 원 이상 시 3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7개 신용카드사 누리집에서 8월 24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 40만 명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문체부는 철저한 방역대책을 기반으로 분야별 할인권 제공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참여 업체와 할인권 신청자에게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상세히 안내하고, 분야별 점검단을 구성해 현장 관리와 점검을 강화한다.

이에 숙박시설 내 수영장 거리두기 준수 여부를 점검(6. 30.~7. 17.)했고, 여행 시 이동수단에 대한 인원 관리도 철저히 하고 있다. 체육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방역 홍보와 현장에 필요한 방역물품 지원도 지속하며, 영화·공연·전시 관람의 경우에도 방역지침이 잘 준수되도록 현장 점검을 강화한다.

문체부는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쉽게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통합안내시스템을 구축한다. 문체부 누리집에 통합 안내창구를 마련해 6개 소비할인권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와 분야별 예약시스템 연결을 통해 국민들이 쉽게 할인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사업 주관기관 및 운영업체를 통해서도 안내시스템을 운영한다. 한국관광공사·인터파크(숙박), 한국여행업협회·투어비스(여행), 예술경영지원센터(공연 및 미술전시), 한국박물관협회(박물관), 영화진흥위원회·영화관(영화), 국민체육진흥공단(체육) 누리집에 접속하면 분야별로 할인권 이용방법에 대한 안내를 자세히 받을 수 있다.

문체부는 지역민, 장애인, 노년층 등 온라인 접속 불편자가 할인 혜택에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책도 마련한다. 숙박 분야는 인터파크 콜센터를 통해 장애인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인권 1만 장을 별도 배정했다. 여행 분야는 장애인 대상으로 여행사에서 대행 접수가 가능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영화 분야는 작은영화관(중소 시‧군 지역 문화향유 확대 목적 영화관), 실버영화관(어르신 대상 영화관)까지 할인권 지원 대상으로 포함했다. 박물관은 온라인 접속이 어려운 이들의 현장 요청 시 담당 직원이 온라인 접속 및 할인권 구매를 대행할 계획이다.미술전시 분야는 9월 중 신청 절차를 거쳐 현장에서 직접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도록 추진한다.

문체부는 8월 12일(수), 오영우 제1차관을 주재로 6개 분야 할인권 지원사업 주관기관장 회의를 개최해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방역지침 준수를 의무화하는 등 사업 시행 시 현장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이번 조치로 소비 촉진을 통해 내수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장기화로 심신이 지친 국민들이 안전한 문화 여가 활동으로 일상에 좀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내수시장을 활성화 하고, 국민들의 ‘새로운 일상’과 안전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해 숙박‧여행‧전시‧공연‧영화‧체육 6개 분야에 분야별 선착순으로 총 861만 명에게 소비할인권을 제공한다. 사진은 문화 소비할인권 정보(출처/문체부)

영상편집: 디지털콘텐츠국
기사:  고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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