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4-18 13:17 (목)

본문영역

[하승수 피디컬] 잘 뛰어야 근육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
상태바
[하승수 피디컬] 잘 뛰어야 근육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
  • 하승수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9.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폐의 기능과 근육 성장 속도
근육운동의 다른 형태 ( 출처 / 프리픽 )
▲근육운동의 다른 형태 ( 출처 / 프리픽 )

심폐 기능

심장과 폐의 기능은 산소와 피를 우리 몸 전체에 전달해 주고받는 역할을 한다. 심장이 멈추면 당연히 우리의 생명은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운동에 가장 중요한 역할은 생명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인데 기록이나 기술에 집중되어 평가하는 스포츠는 건강과 게임적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기록이나 기술에 집착한 나머지 건강을 오히려 해치는 경우가 있다.

무리한 운동은 심장에 무리가 되어 생명을 잃어버리는 경우 생길 수 있다. 필자가 선수가 아닌 일반인에게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도 심장의 역할이 크기 때문이다. 심장의 힘은 웨이트 퍼포먼스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무거운 것만 든다고 해서 근육을 발달시킨다는 것은 희망 사항일 뿐이다.

우리가 스쾃이나 데드리프트를 하고 나면 왜 숨이 찰까? 심장과 폐의 역할이 외적 근육의 능력과 동일해야 하는데 더 무거운 것을 들여다보면 심폐의 능력이 못 미쳐서 숨이 차고 회복이 잘 안되는 것이다.

중급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경우 근육의 성장과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서는 심폐의 기능을 올리면서 운동을 하기 바란다. 그래야 중량을 더 많이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체순환 흐름도 ( 출처 / 프리픽 )
▲체순환 흐름도 ( 출처 / 프리픽 )

심폐 기능과 웨이트 트레이닝

심장과 폐의 기능이 좋으면 체내 혈액과 산소의 전달률이 높아진다. 공급과 배출이 더욱 원활해져서 전신으로 공급되는 속도와 양도 좋아지게 된다. 근육의 자극도 좋아지고 유지도 시간도 좋아진다. 

웨이트 트레이닝 시 가장 큰 효과는 근육 회복 속도이다. 우리가 나쁘다고 알고 있는 젖산은 인체의 피로도를 높이는 물질이다. 근육운동 후 유산소운동이 좋은 이유가 지방을 태우기 위함도 있지만, 젖산 물질을 포도당으로 다시 전환 시켜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근육운동만 하는 분들은 대체로 유산소를 다이어트할 때만 집중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시합이나 몸을 만들 때 더 좋은 퍼포먼스와 컨디션을 위해서는 평소 유산소 트레이닝 시간을 만들면 더 향상된 보디를 가지게 된다.

몸은 강철이 아니기 때문에 건강에 맞춘 훈련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만들기 바란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