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4-03-28 09:44 (목)

본문영역

여성일자리 지원, 교육과 보육 등 일,가정양립을 위한 공간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개관
상태바
여성일자리 지원, 교육과 보육 등 일,가정양립을 위한 공간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개관
  • 전동진 기자
  • 승인 2020.10.0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 놀이체험실, 성문화체험관 등 가족친화적 문화복합 체험공간 역할 기대
경북여성가족플라자_개관
▲경상북도는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일․가정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경북여성가족플라자를 개관한다. (출처/경상북도)

경상북도는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일․가정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경북여성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경북여성가족플라자가 드디어 문을 연다고 밝혔다.

경북여성가족플라자(이하 여가플)는 지상3층, 4층인 동행관과 누리관, 두 동의 한옥형 건물로 구성됐으며, 부지면적 1만2495㎡, 건축 연면적 7886㎡ 규모이다. 지난 2017년 12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올해 4월 준공과 최근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마치고 마침내 개관하게 되었다.

주요 입주기관으로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과 경북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경북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있으며, 이 외에도 경북여성단체협의회, 경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등 여성가족 관련 단체가 입주할 계획이다.

여가플은 다양한 행정,교육,보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각종 무대연출이 가능한 380석 규모의 대강당과 180명 규모의 다목적홀, 20여명의 동시 수강이 가능한 요리체험실과 전산교육실, 그리고 북카페와 강의실 등 문화행사와 교육 및 여가생활 개발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여가플은 단체 행사와 교육을 위한 강당, 회의실 등의 기본적 시설 외에도 올바른 성문화 정착을 위한 성교육과 영․유아 놀이체험실 등 육아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가족친화적 문화복합 체험공간으로 조성됐다.

▲경북여성가족플라자 동행관 1층에 있는 경북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문화체험관 ‘다움’은 태아의 탄생을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VR(가상현실)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했다.(출처/경상북도)

동행관 1층에 자리잡고 있는 경북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문화체험관 ‘다움’은 다양하고 풍부한 성교육 콘텐츠를 갖추고 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성교육 체험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특히, 성문화체험관 ‘다움’은 태아의 탄생을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VR(가상현실)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함으로 흥미 유발이 가능한 성문화교육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과 올바른 성정체성 확립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누리관에 있는 경북육아종합지원센터는 따뜻한 돌봄과 질높은 교육을 목표로 아이 눈높이와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조성된 아이뜰놀이터(영아), 아이누리놀이터(유아), 장난감도서관, 인성교육실, 아이꿈도서관(독서), 시간제보육실 등으로 꾸며져 있다.

▲경북여성가족플라자 누리관에 자리잡고 있는 경북육아종합지원센터에 아이뜰놀이터(영아), 아이누리놀이터(유아)가 마련됐다.(출처/경상북도)

영․유아 놀이터는 오감(五感)을 활용한 재미있는 체험․교육 콘텐츠를 구비하고 있으며, 실내에서 안전하게 신체활동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놀이구조물을 설치하여 영․유아들의 감성 및 지능 발달과 근력 증진에 도움이 되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여가플에는 여성과 청년들의 취․창업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메이커스페이스W를 누리관 4층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목공․로봇코딩․VR콘텐츠제작․가죽․플라워공예 등의 교육과 3D프린터 활용 및 취․창업 활동 공간 지원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여성가족플라자가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경북을 만드는데 일조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플라자가 경북에 사는 여성과 가족들에게 웃음과 행복을 제공하고, 도민들에게 친숙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여성가족플라자는 지난 9월 3일 개관식 계획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취소됐으며, 코로나19가 안정화되면 정상 운영할 방침이다. 이로 인해 관계기관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부 시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사전에 문의 후 방문해주기를 당부했다.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