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0-10-21 14:21 (수)

본문영역

북촌 사람들과 랜선으로 전하는 안부…온라인 전시와 랜선 마을여행, 전통공예를 집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꾸러미 발송
상태바
북촌 사람들과 랜선으로 전하는 안부…온라인 전시와 랜선 마을여행, 전통공예를 집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꾸러미 발송
  • 백석원 기자
  • 승인 2020.10.1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촌 랜선 마을여행은 100년 동안 북촌을 지켜온 계동마님댁 에서부터 근대사의 흐름을 따라 윤보선 전 대통령의 가옥까지, 한국의 풍경을 전달하는 유튜버 Seoul Walker와 함께 랜선으로 북촌 곳곳을 산책해 본다.(출처/서울시)

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10월 16일(금)부터 25일(일)까지, ‘증강(增强)하는 이웃’을 주제로 코로나19로 지친 북촌 주민과 시민들에게 안부를 전하며 소통과 유대를 강화하는 「2020 북촌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온라인 전시와 포럼, 랜선 마을여행을 비롯해 북촌의 전통공예를 집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꾸러미 발송 등 코로나 이후 모두가 쾌적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전에 없이 한산한 북촌문화센터의 빈 공간을 채우는 상상의 재현, <멈춤, 기억으로부터의 해방>은 잊혀진 기억과 시간의 간극을 감각적으로 다루는 송영욱 작가의 작품이 16일(금)~25(일) 북촌문화센터 곳곳에 전시된다.

100년 동안 북촌을 지켜온 계동마님댁 에서부터 근대사의 흐름을 따라 윤보선 전 대통령의 가옥까지, 16일(금) 한국의 풍경을 전달하는 유튜버와 함께 랜선으로 북촌 곳곳을 산책해본다.

궐담을 곁에 두고 활동했던 조선시대 서화가들과, 근대 미술가들이 거처이자 오늘날까지 현대미술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는 문화예술의 장 북촌을 황정수 미술사가의 음성 안내로 여행해 보는 <북촌 근대미술 여행길 오디오>가 진행된다.

온라인으로 퀴즈를 풀고, 북촌문화센터 사회관계망(SNS)을 통한 미션을 수행하면 공공한옥 공방 운영자와 북촌문화센터 전통문화강좌 강사들이 제작한 호족반 만들기/꽃차시음/감주머니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발송한다.

북촌과 한옥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넓히고자 마련한 온라인 퀴즈 이벤트 <북촌 사랑방 –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16일(금)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완성하면 사랑방 가구 호족반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집에서 수령해 체험해볼 수 있다.

낙엽과 함께 꽃이 떨어지는 계절, 북촌의 향기와 정취를 담은 감미로운 꽃차를 집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계동마님 댁 가을 꽃차> 온라인 시음 이벤트가 진행된다.

‘2020 북촌의 날’을 주제로, 북촌에 전하는 안부와 프로그램 참여 후기를 서울한옥포털 및 서울한옥포털 및 북촌문화센터 SNS에 5초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보내준 참여자 50명을 선정하여 동림매듭공방 심영미 장인이 제작한 기념품을 증정한다.

공방·주민·상점 등 북촌 사람들이 전하는 소망과 안부가 담긴 전시를 ‘2020 북촌의 날‘ 기간 동안 북촌 계동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북촌목공예공방 신민웅 작가와 계동길 40여개 상점들이 참여해 응원과 위로가 담긴 문패를 계동길에 전시한다.

단청은 예로부터 건물을 보호하는 기능과 함께 문양에 간절한 소망의 의미를 담아 장식하는데 사용했다. 한옥의 결구에서 차용한 목조각 구조물에 희망과 안녕을 염원하는 단청을 칠한 공공미술작품이 북촌문화센터 입구에 열흘 동안 설치된다. 주말 낮 동안에는 소망과 안부를 빌며 단청을 직접 채색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재동초등학교 아이들이 만든 시아노타입(청사진) 작품이 재동초등학교 담벼락에 전시된다. 푸른 가을 하늘을 닮은 아이들의 작품이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갑갑함을 해소해준다.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 북촌문화센터 사회관계망(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을 통해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하며, 문의는 북촌문화센터로 할 수 있다.

류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뉴노멀 시대의 북촌이 전하는 비대면 안부가 시민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끊임없이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지원함으로써 서울을 대표하는 마을 문화행사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전했다.

▲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10월 16일(금)부터 25일(일)까지, ‘증강(增强)하는 이웃’을 주제로 코로나19로 지친 북촌 주민과 시민들에게 안부를 전하며 소통과 유대를 강화하는 「2020 북촌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출처/서울시)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