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컬처타임즈

유틸메뉴

UPDATED. 2022-09-30 09:43 (금)

본문영역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들의 안전한 여행위해 ‘여행예보’ 서비스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 운영
상태바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들의 안전한 여행위해 ‘여행예보’ 서비스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 운영
  • 고성민 기자
  • 승인 2020.10.28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국민들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10월 28일(수)부터 ‘여행예보’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여행예보’는 통신, 교통, 기상, 누리소통망(SNS) 등의 다양한 거대자료를 기반으로 개인의 여행 선호(성별, 연령, 출발지, 여행 예정 일자, 방문 유형 등)를 입력하면 맞춤형 여행지를 추천해줄뿐만 아니라 혼잡도 등 여행 예정일의 여행지 상태를 미리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과 응용프로그램(앱)상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21일(수)부터 ‘여행을 간다면 안전하게 갈 것’을 당부하는 ‘안전여행 캠페인’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응한 ‘여행예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이 상대적으로 덜 혼잡하고 개인 선호에 적합한 여행지를 선택해 ‘소규모, 가족 단위로 한적한 여행지 위주의 안전한 개별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관광지는 내 여행 예정일에 얼마나 사람이 많을까? 이 여행지는 나에게 얼마나 적합한 여행지일까? 나에게 적합한 다른 대안관광지 또는 다른 인기관광지는 없을까? 이 여행지 주변에 인기 맛집은 어디지?와 같은 안전한 여행 계획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관광지 혼잡도와 인기도 정보는 통신 자료로 집계한 여행지 방문자 수를 활용해 산출하고, 개인 선호별 추천 관광지 적합도는 누리소통망 자료, 기상 자료 등을 융합 분석해 산출했다. 10월 28일(수)부터 전국 관광지 1천 개의 정보를 제공하며, 연말까지 관광지 최대 1천 개를 추가,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서는 ‘여행예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10월 28일(수)부터 11월 10일(화)까지 이용자의 만족도, 건의사항 등을 설문 조사하고 경품을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하향과 가을 단풍철을 맞이해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여행예보’가 국민들의 여행 시기와 지역 등을 분산시켜 안전한 여행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여행을 위한 ‘여행예보’ 서비스(출처/문체부)

 

기자를 응원해주세요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독자님의 후원금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 독자분들의 후원으로 더욱 좋은 기사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하단정보